뷰페이지

정경두 “어느 때보다 군사대비태세 유지 필요…北 위협 증가”

정경두 “어느 때보다 군사대비태세 유지 필요…北 위협 증가”

이주원 기자
입력 2020-01-01 11:48
업데이트 2020-01-01 1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경두 국방장관이 15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제51차 한미 안보협의회(SCM)를 마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정경두 국방장관이 15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제51차 한미 안보협의회(SCM)를 마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일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도 빈틈없는 감시태세와 확고한 군사대비태세 유지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정 장관은 이날 새해를 맞이해 각 부대에 전화를 걸어 “현장 지휘관을 중심으로 엄정한 군 기강과 정신적 대비태세를 다지고 현행작전 수행에 만전을 기해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장관이 ‘어느 때보다’라는 말을 강조한 것은 최근 북한의 움직임과 연관이 있다는 분석이다. 북한은 이날 오전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노동당 제7기 5차 전원회의 보고에서 “곧 머지않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보유하게 될 새로운 전략무기를 목격하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내년 북한이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움직임에 나서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는 상황이었다.

정 장관은 이날 북한 탄도미사일을 요격 임무를 맡은 공군 패트리어트 부대를 비롯해 북방한계선(NLL) 남방 8㎞에 위치한 해병대 우도 경비대 등과 통화하며 대비태세를 강조했다.

정 장관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서도 “새해에도 우리가 직면한 안보 상황이 결코 녹록지 않다”며 “북한은 지난해 총 13회에 걸쳐 25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등을 발사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북한은 창린도 해안포 사격으로 9·19 군사합의를 위반했고, 최근 동창리 지역에서의 엔진 시험 등 군사 활동과 함께 ‘수사적 위협’도 증가시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1월 정 장관의 신년사에는 북한에 대한 언급 자체가 없었지만, 지난해 북한의 거듭된 도발에 따라 올해 신년사에는 북한의 위협을 언급하면서 대비태세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으로 정 장관은 “지난 한 해 정부의 북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정착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강한 힘’으로 든든하게 뒷받침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정 장관은 또 “올해는 6·25 전쟁이 발발한 지 70주년이 되는 해”라며 “과거 아픈 역사가 두 번 다시 되풀이되지 않도록 빈틈없는 군사대비태세를 갖추고 군 본연의 임무에 더욱 충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