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의설 파다’ 윤석열, 오전반차…대검 “오늘 일정 예정대로”

‘사의설 파다’ 윤석열, 오전반차…대검 “오늘 일정 예정대로”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3-04 08:52
업데이트 2021-03-04 08: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질문에 답하는 윤석열 검찰총장
질문에 답하는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직원과의 간담회를 위해 대구고검과 지검을 방문한 자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3.3 연합뉴스
여권이 추진 중인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에 대해 “부패를 완전히 판치게 하는 ‘부패완판’”이라고 직격탄을 날린 윤석열 검찰총장을 두고 사의설이 적잖이 흘러나오고 있다.

윤석열 총장은 4일 오전 반차를 내고 대검에 출근하지 않았다.

그는 전날 대구고검·지검 직원들을 만나 만찬을 가진 뒤 오후 8시쯤 서울로 출발했다.

윤석열 총장은 이전에도 지방 출장을 갔다가 늦게 오면 다음 날 늦게 출근하거나 오전 휴가를 사용해왔다.

그러나 이날 윤석열 총장의 휴가는 최근 강경 발언과 맞물려 이목이 집중된 상황이다.

이날 동아일보는 윤석열 총장과 가까운 인사의 발언을 인용하며 “윤석열 총장이 이날 사의를 표명하겠다고 주변에 얘기한 것으로 안다”고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대구지검 앞에 놓인 윤석열 검찰총장 응원 화환
대구지검 앞에 놓인 윤석열 검찰총장 응원 화환 3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대구지검 방문에 맞춰 윤 총장의 지지자들이 보낸 화환이 대구지검 앞에 놓여있다. 2021.3.3 연합뉴스
윤석열 총장이 실제로 임기 전 사의를 표명한다면 이는 향후 정치 행보를 위한 사의가 아니겠느냐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그는 전날 여권의 중대범죄수사청 설치 추진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정계 진출 의향을 묻는 말에는 확답을 피해 정치 행보 논란이 불거졌다.

“인사권자의 눈치를 보지 말라”는 간담회 발언도 묘한 파장을 낳았다. 일각에서는 윤석열 총장이 이번 주 중 사퇴할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이번 주 중 사퇴하지 않더라도 4월 보궐선ㄴ거 이전에 사의를 표명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검 측은 사의설과 관련해 “추측에 관해서는 확인해 드릴 게 없다”며 윤석열 총장의 예정된 일정에 변동은 없다고 밝혔다.

윤석열 총장은 이날 오후 4시 대검 청사에서 이종엽 대한변협 회장을 접견한다. 5일에는 김형두 신임 법원행정처 차장 면담이 예정돼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