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횡단보도 보행자 사고 줄이는 3중 안전시스템 나왔다

횡단보도 보행자 사고 줄이는 3중 안전시스템 나왔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9-01-28 15:06
업데이트 2019-01-28 15: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행자-운전자 3중 경고 시스템...일산서 시범운행 차량속도 절반 감속

서울신문 DB
서울신문 DB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보행자 사망사고 중 횡단보도에서 사고가 절반을 넘는 52.9%를 차지하고 있다. 보행자를 발견하기 어려운 야간시간이나 보행 속도가 느린 노인이나 어린이 보행자에 대한 사고가 특히 많았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보면서 길을 걷는 일명 ‘스몸비족’(스마트폰+좀비)들도 빠른 속도로 다가오는 차량에 미처 대응하지 못하고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미래융합연구본부 김종훈 박사팀은 자동차 운전자에게 보행자 유무를 알리고 보행자에게는 접근차량의 정보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앱)으로 경보를 울리는 등 3중 안전시스템인 ‘차세대 보행자 교통사고방지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은 1차적으로 신호등이나 횡단보도 가까이 있는 전봇대 등 시설물에 설치된 열화상카메라가 횡단보도에 접근하는 보행자를 인식하면 횡단보도 양측 바닥에 매설된 고휘도 LED바닥경광등이 작동되도록 했다.

열화상카메라는 주야간 빛의 영향을 적게 받고 사람과 사물에 대한 식별력이 우수하다. 또 바닥에 매설된 LED경광등은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는 수준의 밝기를 갖고 야간에도 횡단보도 50m 앞에서도 인식이 가능토록 했다. 또 차가 횡단보도 30m 앞까지 접근하면 보행자가 길을 건너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도로전광표지판이 깜박거리도록 했다.

또 보행자에게는 시속 10㎞ 이상 속도로 차량이 접근하면 횡단보도 바닥에 프로젝터로 ‘차량 접근중’이라는 경고이미지가 표시되는 동시에 스피커에서 위험알림 경보가 울리도록 했다. 또 스마트폰을 보는 사람들에게는 앱을 통해 진동과 경보메시지를 통해 위험을 알리도록 했다.
3중 보행자 안전 시스템 예시
3중 보행자 안전 시스템 예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제공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지난해 10월 경기 고양시 일산백병원 앞에 시범설치해 운영 중에 있다. 연구진은 시범 운행 뒤 약 1000대의 자동차에 대해 설치 효과를 분석한 결과 83.4%의 차가 보행자를 인식하고 감속하는 것을 확인했다.

제한속도 시속 50㎞의 도로 실험구간에서는 횡단보도를 앞두고 제한속도 절반 수준인 26.8㎞까지 늦춰 주의운전하는 것도 관찰됐다. 이 시스템이 설치되기 이전까지는 차들이 횡단보도에서 시속 32㎞의 속도로 통과했다.

김종훈 박사는 “사고 다발지역이라고 할 수 있는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나 지방 부도로에 설치할 경우 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라며 “운전자의 내비게이션이나 도로안내 앱에서 바로 경보를 확인할 수 있고 위험상황 인지시 차량 제동제어도 가능한 기능을 추가로 개발할 것”이고 설명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