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의용 “北원전 전혀 검토 안해…미국에도 USB 전달”

정의용 “北원전 전혀 검토 안해…미국에도 USB 전달”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2-02 17:48
업데이트 2021-02-02 17: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원전의혹 관련 입장 밝히는 정의용
원전의혹 관련 입장 밝히는 정의용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서울 종로구의 한 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에서 원전 의혹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1.2.2
뉴스1
산업통상자원부의 ‘북한 원전 건설’ 문건이 작성될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었던 정의용 외교부장관 후보자가 “북한과 대화 과정에서 원전 문제를 전혀 거론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의용 후보자는 2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 인근에서 기자들과 만나 “현 상황에서 그 어떤 나라도 북한에 원전을 제공할 수 없으며, 우리도 정부 차원에서 북한에 대한 원전 제공 문제를 내부적으로 검토도 안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2018년 4월 27일 1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건넨 이동식저장장치(USB)에 에너지·전력 분야를 포함해 ‘한반도 신경제 구상’이 담겼다고 밝혔다.

그는 “신재생에너지 협력, 낙후된 북한 수력·화력 발전소의 재보수 사업, 몽골을 포함한 동북아 지역 수퍼그리드망 확충 등 아주 대략적 내용이 포함됐다”며 “원전은 전혀 포함이 안 돼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에도 북한에 제공한 동일한 내용의 USB를 제공하고, 신한반도경제구상의 취지가 무엇인지 설명했다”면서 “미국이 충분히 수긍했고, 사실 미국이 굉장히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밝혔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