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치보복’ 수사 비판에 尹 “민주당 정부 땐 안했나”

‘정치보복’ 수사 비판에 尹 “민주당 정부 땐 안했나”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2-06-17 13:36
업데이트 2022-06-17 14: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래일 수사할 순 없잖냐, 과거 일부터 수사 이뤄져”
 대통령실, “진짜 일반론, 정치적 의도 없다”
 野 “경찰 백현동 수사는 이재명 겨냥”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전임 정부에 대한 ‘정치보복’ 수사가 시작됐다는 더불어민주당 측 주장에 대해 “정상적인 사법 시스템을 정치논쟁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서 ‘민주당에서 전임 문재인 정부와 이재명 의원 관련 수사가 정치보복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는 물음에 “우리나라에서 정권이 교체되고 나면, 형사사건 수사라는 것은 과거 일을 수사하는 것이지 미래 일을 수사할 수는 없지 않으냐”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러면 과거 일부터 수사가 이뤄지고 좀 지나면 현 정부 일에 대한 수사가 이뤄지고 하는 것이지, 민주당 정부 때는 (과거정부 수사를) 안 했습니까”라고 반문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검찰의 ‘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에 이어 경찰이 백현동 의혹과 관련한 압수수색에 나서자 야권에서는 정치보복 수사가 본격화됐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날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경찰이 전날 성남시청 압수수색에 나선 것에 대해 “이재명 의원을 겨냥한 압수수색”이라며 “윤석열 정권은 기획된 정치보복 수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반발했다.

정치보복 수사 지적에 대한 윤 대통령의 반박에 야권은 한층 격앙된 반응이 나왔다. 대표적인 친문(친문재인)계인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윤 대통령 본인이 직접했던 국정농단 수사가 ‘정치보복 수사’였다고 주장하는 것인가”라며 “박근혜, 최순실, 이명박 뿐 아니라 이재용 삼성 부회장을 구속시킨 본인은 정치보복의 도구로 신념도 없이 시키는대로 칼춤을 춘 것입니까”라고 비판했다.

야권 비판에 윤 대통령이 물러섬 없이 자신의 입장을 밝히자 대통령실 관계자는 “확대해석할 일이 아니다”라고 진화에 나섰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진짜 일반론”이라며 “그야말로 수사에 대해 말한 것이라 어떤 특정한 정치적 의도를 갖고 한 말씀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만을 말하는 게 아니라 누가 집권을 해도 그 정부에서 수사가 이뤄지면 지난 정부에 대한 수사를 진행한다는 뜻”이라고 했다.

서유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