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도에선 지금, 코로나19 시신들 봉지 담아 구덩이에 ‘휙’

인도에선 지금, 코로나19 시신들 봉지 담아 구덩이에 ‘휙’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7-01 17:05
업데이트 2020-07-01 17: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영상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동영상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코로나19에 감염돼 숨진 이들의 시신을 검정색 시신 봉지에 담아 구덩이에 휙 던져 버리는 동영상이 온라인에 퍼져 인도 남부 카르나타카주 관리들이 사과했다.

동영상에는 개인보호장구(PPE)를 차려 입은 작업자들이 며칠 전 숨진 여덟 구의 시신을 구덩이에 던져 넣는 모습이 담겨 있다. 비가 왔었는지 바닥이 질척거려 인부들은 힘겹게 걸음을 옮긴다. 나중에는 힘에 부쳤는지 두 명이서 시신 봉지를 땅바닥에 질질 끌기까지 한다. 이 주의 벨라리 지구 관리들은 동영상에 담긴 내용이 실제로 벌어진 일이라고 인정하고 유족들에게 사과했다.

카르나타카주에서는 코로나19에 감염돼 목숨을 잃은 사람이 246명으로 집계된다. 하지만 이 주는 인도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감염 경로를 추적해 확산을 차단한 주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이 지구의 고위 관료인 SS 나쿨라는 BBC 힌디 인터뷰를 통해 “유족들에게 한 없는 유감의 듯을 담은 편지를 발송했다. 우리 역시 이번 일로 많이 상처 받았고 정말 유감스럽다. 우리는 시신을 그런 식으로 대우한 데 대해 개탄하고 있다. 그들은 조금 더 인간답게 다뤘어야 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그들은 모든 규정을 따랐다. 다만 그들이 잘못한 일은 규정에 속하는 것을 위반한 것이 아니었다. 하지만 시신이라도 존엄하게 다루는 마음가짐이 있었어야 했다”고 덧붙였다.

나쿨라는 동영상에 등장하는 남성들은 제거됐으며 시신들을 처리하는 데 “진지하게” 임할 수 있는 새로운 팀으로 교체됐다고 전했다.

인도의 코로나19 환자가 60만명 가까이 늘어나 세계에서 네 번째로 많은 환자가 발생하고 1만 7400명이 목숨을 잃자 시신을 만지는 것만으로도 전염병이 감염되고 목숨을 잃을지 모른다는 겁에 질려 공중보건 종사자들마저 시신 수거를 꺼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사실 세계 어느 곳이나 마찬가지일 수 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