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HO 고문 “일본, 과학이 정치에 종속…검사 안해서 의료붕괴”

WHO 고문 “일본, 과학이 정치에 종속…검사 안해서 의료붕괴”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4-20 00:04
업데이트 2020-04-20 0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부야 교수 “의료 현장 혼란 우려해 검사 축소한 것이 감염 확산, 의료붕괴 온 것”

‘일본 정부 전문가 회의 무능’ 신랄 비판
“일본 정부 코로나 긴급사태 선언 늦었다”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긴급사태 일본 전국 확대…출근길 모습
코로나19 긴급사태 일본 전국 확대…출근길 모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사태가 일본 전국으로 확대된 가운데 17일 오전 일본 도쿄도 주오구에서 마스크를 쓴 직장인들이 출근하고 있다. 2020.4.17 교도 연합뉴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의 선임고문인 시부야 겐지 영국 킹스 칼리지 런던(KCL) 교수가 일본 전문가들이 권력에 예속돼 일본 내 감염 확산에도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해 제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시부야 교수는 18일 보도된 일본 주간지 아에라와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 정부가 구성한 전문가 회의가 제 역할을 했느냐는 질문에 “과학이 정치로부터 독립하지 못한 것처럼 보이며 이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시부야 교수는 “이달 1일 회의가 열렸을 당시 전문가 회의 구성원들이 ‘도쿄는 감염 폭발의 초기 단계’라는 것을 알고 있었을 것”이라면서 “긴급사태 선언을 하라고 제언해야 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여러 외국에서 보이는 감염의 폭발적 증가(오버슈트)는 보이지 않는다’며 일본인의 긴장을 늦추는 견해를 섞어서 내놓았다”고 비판했다.

시부야 교수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확진자가 나온 미국 내 방역 영웅으로 떠오른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NIAID) 소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다른 목소리를 낸 것을 거론했다.

시부야 교수는 “(파우치 소장) 그는 ‘나는 과학자이며 의사다. 단지 그것뿐’이라고 말했다. 그런 인물이 지금 (일본) 전문가 회의에는 없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4월 13일 일본 미에현 한 초등학교에서 열린 온라인 개학식.  미에테레비 캡처
4월 13일 일본 미에현 한 초등학교에서 열린 온라인 개학식.
미에테레비 캡처
시부야 교수 “일본 정부 긴급사태 선언 일주일간 늦었다”
“지금처럼 음식점 열고, 재택근무 진전 안 되면 감염 폭발 안 멈출 것”

그는 전문가 회의가 제 기능을 못 했고 긴급사태 선언이 “1주일간 늦었다”고 진단했다.

시부야 교수는 의료 현장의 혼란을 피하겠다며 대상자를 압축해 검사한 일본 보건 당국의 대응도 잘못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시부야 교수는 “오히려 검사하지 않아서 시중 감염과 병원내 감염이 확산했으며 거기서부터 의료붕괴가 일어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부야 교수는 코로나19 양성인 사람들을 전원 입원하도록 한 것이 의료붕괴의 원인이며, 검사가 의료붕괴를 유발한 것은 아니라고 평가했다.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가림막 치고 일하는 일본 시청 직원들
코로나19 가림막 치고 일하는 일본 시청 직원들 일본 사이타마 현 후카야 시청 직원들이 1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투명 가림막 뒤에서 일하고 있다. 2020-04-16 후카야 AFP 연합뉴스
그는 일본 정부가 외출 자제와 밀폐·밀집·밀접 등 이른바 ‘3밀’의 조건을 피하라고 권고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드러냈다.

시부야 교수는 “3밀이나 밤에 생기는 집단 감염을 피하면 좋다는 메시지는 역으로 ‘나는 관계없다’는 의식을 낳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그 외에도 감염 경로가 있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처럼 음식점을 열어 놓은 채로 재택근무도 진전하지 않은 상황이 이어지면 감염 폭발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면서 “결국 도시봉쇄(록다운) 같은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이미지 확대
고이케 유리코 일본 도쿄도지사. 로이터 연합뉴스.
고이케 유리코 일본 도쿄도지사. 로이터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