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에 ‘내가 장관이라면’이라는메뉴가 있다.나는 아무리 일이 바쁘더라도 일주일에 두 세번은 꼭 여기에 접속하여 어떤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는 습관이 생겼다.이 곳에올라온 의견을 읽다 보면 우리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일반시민과 학생,그리고 교사들의 참신하고 진솔한 의견을 들을 수 있다.
‘내가 장관이라면’에 게재된 글들 중에는 교육에 대한 정부의 관여가 보다 강화되어야 한다는 의견에서부터 교육에 대한 관여를 줄여야 한다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교육부가 추진하고 있는 교육정책에대한 칭찬과 질책도 있다.이렇듯 교육을 보는 시각과 의견이 다양한것은 우리 사회의 건전성을 보여주는 한 예라는 측면에서 바람직한현상이라고 생각한다.
교육은 하나의 독립된 사회현상으로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사실은 정치,경제,문화 등 다른 사회현상과 긴밀히 연관되어 있다.더욱이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사회로 바뀌어가는 상황에서 교육에대한 고정관념이나 고립된 시각을 고집하는 것은 교육발전을가로막는 걸림돌이라고 할 수 있다.따라서 교육은 복합적 현상으로 파악되어야 한다.
이와 관련해서 우리사회에는 교육을 보는 3가지 관점이 있다고 본다.
문화전승·인간성장 등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존중하는 본질주의적관점,국가발전과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교육의 역할 등 교육의 경제·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효용주의적 관점, 그리고 교육의 불평등현상 해소에 역점을 두고 교육의 기회균등과 평등을 강조하는 평등주의적 관점이 그것이다. 이러한 각각의 견해는 학교 교육활동이나 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일반시민,학생,교사들의 갈등과 지지로 표출된다.
그러나 교육에 대한 관점의 차이에서 나타나는 어느 정도의 갈등은교육발전을 위해서 오히려 필요한 것일 수도 있으나,이러한 갈등이자칫 분열과 대립으로 치달을 경우 교육의 퇴보를 초래할 수도 있음을 우리는 경험해왔다.
한 해를 마무리하고 신사년 새해를 맞이하면서,우리는 이제 학생을최우선 가치로 두고 서로간에 의견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는성숙한 의식 위에 교육발전을 위한진지한 논의를 통해 조화와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우리 모두의 지혜를 모아야 한다.
‘내가 장관이라면’에 게재된 글들 중에는 교육에 대한 정부의 관여가 보다 강화되어야 한다는 의견에서부터 교육에 대한 관여를 줄여야 한다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교육부가 추진하고 있는 교육정책에대한 칭찬과 질책도 있다.이렇듯 교육을 보는 시각과 의견이 다양한것은 우리 사회의 건전성을 보여주는 한 예라는 측면에서 바람직한현상이라고 생각한다.
교육은 하나의 독립된 사회현상으로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사실은 정치,경제,문화 등 다른 사회현상과 긴밀히 연관되어 있다.더욱이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사회로 바뀌어가는 상황에서 교육에대한 고정관념이나 고립된 시각을 고집하는 것은 교육발전을가로막는 걸림돌이라고 할 수 있다.따라서 교육은 복합적 현상으로 파악되어야 한다.
이와 관련해서 우리사회에는 교육을 보는 3가지 관점이 있다고 본다.
문화전승·인간성장 등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존중하는 본질주의적관점,국가발전과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교육의 역할 등 교육의 경제·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효용주의적 관점, 그리고 교육의 불평등현상 해소에 역점을 두고 교육의 기회균등과 평등을 강조하는 평등주의적 관점이 그것이다. 이러한 각각의 견해는 학교 교육활동이나 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일반시민,학생,교사들의 갈등과 지지로 표출된다.
그러나 교육에 대한 관점의 차이에서 나타나는 어느 정도의 갈등은교육발전을 위해서 오히려 필요한 것일 수도 있으나,이러한 갈등이자칫 분열과 대립으로 치달을 경우 교육의 퇴보를 초래할 수도 있음을 우리는 경험해왔다.
한 해를 마무리하고 신사년 새해를 맞이하면서,우리는 이제 학생을최우선 가치로 두고 서로간에 의견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는성숙한 의식 위에 교육발전을 위한진지한 논의를 통해 조화와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우리 모두의 지혜를 모아야 한다.
2000-12-30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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