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고 손정민 친구 휴대전화 포렌식…“특이사항 없다”

경찰, 고 손정민 친구 휴대전화 포렌식…“특이사항 없다”

손지민 기자
입력 2021-06-01 12:19
업데이트 2021-06-01 12: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반포한강공원 수상택시 승강장 인근에 마련된 고 손정민씨 추모 공간에서 시민들이 고인을 추모하고 있다. 2021.5.30 뉴스1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반포한강공원 수상택시 승강장 인근에 마련된 고 손정민씨 추모 공간에서 시민들이 고인을 추모하고 있다. 2021.5.30 뉴스1
서울 반포한강공원에서 실종된 후 사망한 채로 발견된 고 손정민씨 사망 경위를 수사하는 경찰이 친구 A씨의 휴대전화를 포렌식 한 결과, 사건 관련 특이성을 찾지 못 했다고 밝혔다. 이 휴대전화를 습득한 환경미화원이 정확한 습득 일시와 장소를 진술하지 못 한 탓에 경찰은 폐쇄회로(CC)TV 등 객관적 자료를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서울경찰청은 1일 “A씨의 휴대전화를 포렌식한 결과, 휴대전화에서 손씨와의 불화나 범행 동기, 사인 등과 관련된 특이한 내용은 확인된 바 없다”고 밝혔다. A씨의 휴대전화에 대한 혈흔, 유전자 등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감정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A씨의 휴대전화는 손씨가 실종됐던 지난 4월 25일 오전 7시 2분 전원이 꺼진 이후 누군가 휴대전화를 켠 사실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손씨의 실종 수색 당시 경찰이 위치추적을 통해 7시 2분쯤 휴대전화 전원이 꺼진 사실을 확인한 것과 포렌식 결과가 동일하게 나타난 것이다.

A씨가 손씨 실종 당일 오전 3시 37분쯤 부모님과 마지막으로 통화한 이후 휴대전화를 사용한 흔적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 관계자는 “휴대전화를 소지한 채 움직이면 작동하는 건강어플도 3시 36분쯤 최종 활동이 기록된 이후 기록이 없는 것으로 보아 오전 7시 2분에 휴대전화가 꺼질 때까지 별 다른 움직임은 없었다고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경찰에 따르면 휴대전화를 습득한 환경미화원 B씨는 습득 날짜와 장소 등을 제대로 특정하지 못 하고 있다. B씨는 경찰에 이 휴대전화를 지난 10~15일 사이에 습득했다고 진술했으며, 습득 장소도 두 군데를 지목했다. B씨가 습득 장소로 지목한 잔디밭은 사람들의 통행이 많고, 잔디가 길게 자라지 않는 등 휴대전화를 식별하기 어려운 장소는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B씨의 진술 신빙성을 확인하기 위해 CCTV 등 객관적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반포안내센터에 방문해 총 10명의 근무자를 상대로 휴대전화 습득 여부를 확인한 다음날인 9일부터 B씨가 진술한 15일까지 한강공원 인근의 CCTV를 확인하고, 통신수사 등을 병행하는 등 수사를 계속하는 중이다. 경찰은 전날 B씨에게 법최면 수사를 실시했지만 검사가 불가능한 상황으로 유의미한 결과는 얻지 못 한 상황이다.

손지민 기자 sj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