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시 “신천지 법인 허가 취소 추진…절차 밟는 중”

서울시 “신천지 법인 허가 취소 추진…절차 밟는 중”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3-03 13:15
업데이트 2020-03-03 1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원순 서울시장,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  뉴스1
박원순 서울시장,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
뉴스1
서울시가 코로나19 확산에 신천지 책임이 크다고 보고 신천지 사단법인 허가 취소를 추진한다.

서울시의 종교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유연식 문화본부장은 3일 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신천지 법인이 공익에 해하는 행위를 했다고 보고 취소 절차를 밟고 있으며, 다음 주 청문을 거쳐서 취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에는 2011년 11월 신천지가 설립한 법인이 1곳 있다. 법인명은 설립 당시 ‘영원한복음예수선교회’였고 이후 ‘새하늘 새땅 증거장막성전 예수교선교회’로 바뀌었다.

강남구 소재로 등록됐으며 대표자는 신천지 교주 이만희 총회장으로 돼 있다.

관련 법에 따라 지자체는 법인이 ‘설립 목적 외의 사업 수행, 설립 허가 조건 위반, 기타 공익을 해하는 행위’ 등을 하면 법인 설립 허가를 취소할 수 있다.

유 본부장은 “신천지는 정부와 방역당국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의무가 있음에도 신도 명단을 늑장 또는 허위로 제출했고, 전수조사를 조직적으로 거부하고 있으며, 지금도 각종 위장시설에서 포교나 모임을 지속하는 것으로 파악됐다”면서 ‘공익을 해하는 행위’의 근거로 들었다.

한편 서울시는 이날 마스크 문제를 해결할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김학진 안전총괄실장은 “마스크 필터 (수급에) 한계가 있어서 생산이 잘 안 되고, 유통 과정에서도 소비자에게 전달이 잘 안 된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생산 자체가 잘 안 되고 있으므로 기존 필터를 대체해서 면 마스크에 부착하는 방안을 시험하고 이를 보급할 수 있는지 검토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서울시 확진자가 98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완치·퇴원 환자 16명을 제외한 82명 중 경증 환자는 66명이라고 했다.

나백주 시민건강국장은 “경증을 제외하면 중등증 12명, 중증 3명, 최중증 1명”이라며 “최중증 환자는 기저질환이 있는 고령으로, 현재 인공 심폐장치(ECMO)를 쓰고 있다”고 밝혔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