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남도, 물 절약 캠페인 등 가뭄 극복 총력

전남도, 물 절약 캠페인 등 가뭄 극복 총력

류지홍 기자
류지홍 기자
입력 2022-12-13 11:54
업데이트 2022-12-13 1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완도 넙도 등 5개 섬 제한 급수, 비상 급수대책 시행

이미지 확대
완도 금일 저수지에 용수를 보충하기 위한 급수선
완도 금일 저수지에 용수를 보충하기 위한 급수선
극심한 가뭄으로 제한 급수가 우려되고 있는 전남도가 물 절약 캠페인과 대체 수원 확보 등 가뭄 극복에 전방위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올들어 전남지역 누적 강수량은 평년의 61% 수준인 829mm에 그치면서 상수원인 주암댐과 평림댐, 장흥댐의 저수율은 30.7%와 32.5%, 37.6%에 그치고 있다.

특히 완도와 신안 등 섬 지역은 가뭄이 더욱 심해 완도 넙도의 경우 지난 5월부터 제한 급수에 들어갔고 금일과 소안, 노화도와 보길도 등도 11월부터 제한 급수에 들어가는 등 식수 운반과 비상 급수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가뭄이 장기화되면서 밭작물의 생육 저하와 생산량 감소도 우려되고 있다.

전남도는 제한급수지역에 급수 차량을 운영하는 한편 물 절약 캠페인 전개와 물 절약 시 수도 요금 감면 인센티브 추진, 산업단지 물 절약 간담회 개최 등 물 절약 실천을 호소하고 나섰다.

이와함께 완도, 신안 도서 지역을 중심으로 대형 관정과 해수담수화 시설 설치 등을 위해 예비비 41억 원을 지원, 내년 2~3월까지 대형 관정과 해수담수화 시설을 조기 완공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노화도와 보길도 지역과 고금, 약산, 금일지역엔 해저 관로를 통한 광역상수도 구축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김영록 지사는 “해수담수화 등 물 부족 지역 중심으로 선제적 대체 수자원을 확보하고, 중장기적으로 물 부족 어려움을 겪는 완도, 신안 등 섬 지역 광역상수도를 신속히 추진하겠다”며 “특히 개인과 사업장, 기업 등 범도민 물 절약 운동을 강화하기 위해 수도요금 감면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범도민 물 절약 운동 결과 가정과 사업장의 11월 생활용수 사용량이 지난해 대비 7.8% 감소한 1일 6만3천 톤, 공업용수 사용량도 7.4% 감소한 1일 5만 톤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무안 류지홍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