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한미훈련 ‘조건부 연기’ 연판장…송영길 “원칙대로 진행”

與 한미훈련 ‘조건부 연기’ 연판장…송영길 “원칙대로 진행”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21-08-05 17:11
업데이트 2021-08-05 17: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송 “준비 끝나…연기 주장하기 어려울 것”
진성준·설훈 등 민주 61명 연판장에 서명
일부 의원 “전작권과 연계된 필수적 훈련”
당내 입장 조율 안 돼…혼선만 더 커질 듯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한미 군 당국이 이달 중순 한미 연합훈련을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연기론이 불거졌다. 송영길 대표는 ‘한미훈련 원칙론’을 재차 강조했지만, 60여명의 민주당 의원들이 ‘조건부 연기론’을 꺼내 들며 연판장을 돌리는 등 재고를 요청하면서 혼선은 더욱 커지고 있다.

송 대표는 5일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한미 간에 합의된 훈련은 불가피하다”며 “지금 이미 준비돼서 다시 (연기)되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재차 언급했다. 당 관계자는 “이미 미국에서 사람들이 왔으니 연합훈련은 시작된 셈”이라며 “이제 와서 연기하라고 주장하긴 어렵다”고 설명했다.

송 대표는 조건부 연기론 연판장을 돌린 당내 의원들에 대해 “그분들의 충정은 남북 관계를 복원시켜서 다시 끊어지지 않도록 하자는 안타까운 마음의 발로”라며 “그렇다고 할지라도 우리가 한미동맹과 한미 간의 신뢰를 기초로 남북 관계를 풀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연판장 작성에 동참한 민주당 진성준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8월 한미 연합군사훈련의 조건부 연기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진 의원은 “북한이 통신선 복원 이후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거론한 것은 그들 역시 대화 재개를 바라고 있으며, 이를 위한 대내외적 명분이 필요함을 피력한 것”이라며 “한미 양국이 북한으로 하여금 남북 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협상에 나올 것을 조건으로 8월에 실시할 예정인 한미 군사훈련을 연기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결단해 줄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연판장 작성을 제안한 같은 당 설훈 의원도 “(한미 연합훈련이) 불가피하다는 이야기를 저희는 듣지 못했다”며 “미국과 협상을 다시 해서라도 이 상황을 연기하는 것이 더 지혜롭게 대처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자회견문에는 민주당 소속 의원 61명뿐 아니라 정의당 소속 6명, 열린민주당 소속 3명, 기본소득당 소속 1명, 무소속 3명 등 국회의원 74명이 이름을 올렸다.
이미지 확대
한미해병대원들이 25일 경북 포항시 북구 청하면 해안에서 경계작전에 임하고 있다. 이날 훈련은 매년 실시되는 소규모 전술훈련이다. 2021.3.25 뉴스1
한미해병대원들이 25일 경북 포항시 북구 청하면 해안에서 경계작전에 임하고 있다. 이날 훈련은 매년 실시되는 소규모 전술훈련이다. 2021.3.25
뉴스1
다만 당내 일각에선 한미 연합훈련 연기를 둘러싼 목소리에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예비역 육군 대장인 김병주 의원은 전날 저녁 민주당 의원 단체 채팅방에 글을 올려 “가뜩이나 우리 당이 안보와 한미동맹에 취약하다는 평을 받고 있는데 이러한 약점만 부각하는 셈이 된다”며 “특히 이번 훈련은 정부가 추진해 온 전작권 전환 일정과 밀접하게 연계돼 있어 필수적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