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프로 축소·재방… 방송공백 가시화

일부프로 축소·재방… 방송공백 가시화

입력 2009-01-06 00:00
수정 2009-01-06 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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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업 11일째 MBC 어떻게 달라졌나

전국언론노동조합의 파업이 5일로 11일째에 접어든 가운데 노조가 가장 적극적으로 파업에 참여하고 있는 MBC 프로그램들에 적잖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MBC는 지난 주말부터 일부 예능 프로그램을 재방송하거나 축소 방송하기 시작했고, 보도 프로그램에서도 파업 관련 보도가 눈에 띄게 늘어나는 등 시청자들의 ‘파업 체감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미디어 법안관련 뉴스는 오히려 비중 높여

우선 파업이 시작된 지난달 26일부터 비조합원 출신들이 제작하고 있는 뉴스 프로그램은 기자, 아나운서 조합원들의 제작 거부로 내용과 형식 면에서 큰 변화를 보이고 있다. 젊은 기자들 대신 비조합원인 고참 기자의 리포트가 증가했고, 사정이 여의치 않은 경우엔 앵커와 취재원의 직접 대담 형식으로 꾸려가는 사례도 늘었다. 또한 아침 뉴스를 중심으로 특파원을 활용한 뉴스 아이템도 늘어났다.

반면 파업 이후 미디어 관련 법안과 관련된 뉴스 아이템은 노조가 파업 기간 동안 ‘미디어 선전전’의 차원에서 적극 참여를 권장함에 따라 오히려 비중이 높아졌다. 뿐만 아니라 ‘뉴스 후’, ‘시사매거진 2580’과 같은 시사교양 프로그램에서도 한나라당이 추진하는 방송법 개정안을 주제로 삼아 강도높게 비판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미디어발전국민연합’ 같은 보수 진영 시민단체는 “MBC가 자사이기주의적 보도를 일삼고 있다.”며 5일 방송통신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하기도 했다.

●예능·오락 프로그램 시청률 크게 하락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특히 예능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방송 공백이 가시화하고 있다. 보통 2주의 여유를 두는 사전녹화 분량이 소진되면서 MBC는 지난 주말 ‘무한도전’과 ‘스타의 친구를 소개합니다’, ‘일요일 일요일 밤에’ 등을 재방송으로 편성했다. 그 결과 MBC 프로그램의 시청률은 하락한 반면 같은 시간대에 방송되는 KB S와 SBS의 경쟁 프로그램들은 반사이익을 챙겼다.

실제로 3일 재방송된 MBC ‘무한도전 스페셜´의 시청률은 10.4%로 평소보다 5%가량 하락한 반면 비슷한 시간대에 방송된 KBS ‘스펀지 2.0´과 SBS ‘놀라운 대회 스타킹’은 18.4%와 16.5%로 평소보다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주말 황금시간대인 일요일(4일) 저녁의 시청률도 KBS의 ‘해피선데이´와 SBS ‘패밀리가 떴다’가 20%를 전후한 상회하는 높은 시청률을 보인 반면 재방송을 내보낸 MBC ‘일요일 일요일 밤에’는 10%대 초반에 머물렀다. 이번주부터 ‘놀러와’, ‘황금어장’ 등 조합원이 연출하는 평일 저녁 오락 프로그램들 역시 재방송으로 편성될 예정이어서 당분간 시청률 하락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김재용 MBC 노동조합 대변인은 “기본적으로 파업을 시작하면서 방송 파행에 따른 시청률 하락이나 일부 시청자의 비판은 예상했던 일이지만 안타깝다.”면서 “그러나 시청률이 모든 것을 판단하는 잣대가 된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인터넷을 중심으로 이번 파업에 대한 지지 여론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소기의 목적을 거두고 종지부를 찍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은주기자 erin@seoul.co.kr
2009-01-06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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