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식품의 질주

유기농식품의 질주

최용규 기자
입력 2008-04-08 00:00
수정 2008-04-0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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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만 해도 대형 마트 유기농 매장에 좀처럼 눈길을 주지 않던 주부 전혜숙(43·서울 노원구 중계동)씨는 “유기농 식품이 생각보다 비싸지 않다.”며 “부침가루 등 가끔 먹는 것은 유기농을 사게 된다.”고 말했다.“예전만큼 멀게 느껴지지 않는다.”고 소비 형태의 변화가 있음을 내비쳤다.

부자들이나 가는 곳으로 여겨졌던 유기농 식품 매장에 서민들의 발길이 늘고 있다. 제조·유통 업체의 진출도 활발하다. 바야흐로 유기농의 질주가 시작됐다. 최근 한국식품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유기농 식품 시장 규모는 3183억원이다. 전년도 2533억원에 비해 25.6% 성장했다. 하지만 30조원에 이르는 전체 식품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 남짓이어서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평가된다.

한국식품연구원 식품정책연구단 박성훈 박사는 7일 “유기농 식품 시장의 성장 속도가 무척 빠르다.”면서 “2011년이면 1조원대의 시장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3∼4년 사이에 시장 규모가 지난해보다 3배 이상 커진다는 설명이다. 업계도 같은 견해다.CJ제일제당 관계자는 “유기농 식품의 고성장은 국내외 식품업계의 ‘뉴 트렌드’”라며 “전세계 유기농 식품 산업은 지난해 490억달러로 전년의 390억달러보다 25.6% 성장했다.”고 소개했다.

대상 청정원, 풀무원, 동원F&B, 오뚜기 등 국내 유명 식품 업체들도 앞서거니 뒤서거니 유기농 사업에 뛰어들었다. 지난 4일에는 국내 최대 식품기업인 CJ제일제당이 대열에 합류했다. 유기농 사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김진수 사장은 “유기농 사업 시장을 키우는 게 중요하다.”면서 “오랜 시간 치밀하게 준비한 만큼 소비자의 호응이 클 것”이라고 성공을 낙관했다.

대형 할인점들도 보조를 맞추고 있다. 신세계 이마트는 전체 매장의 절반 이상인 59개 매장에 유기농 전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도 10개 이상 낼 계획이다.

최용규기자 ykchoi@seoul.co.kr

2008-04-08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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