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춤을 집대성해 계승·발전시킨 한성준에게는 이강선 한영숙 강선영같은‘무릎제자’가 있었다.그 중 한명인 장홍심(1915∼94)은 특히 승무와 바라춤에 강했다.
장홍심의 수제자가 스승을 기리는 무대 ‘이성자의 전통춤’을 21일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갖는다.국악원이 기획한 ‘무형문화재 무대종목 공연’제289회다.오후7시30분.(02)580-3300,3039.
‘선녀춤’‘서울검무’‘살풀이춤’‘철석바라 승무’‘장구춤’등 5가지를 풀어놓는다.모두 ‘장홍심류’로 이 가운데서도 ‘철석바라 승무’는 장홍심만의 것이었다.스승인 한성준이,그에게는 승무의 법고놀음 부분을 바라춤으로 바꿔주었기 때문이다.장홍심이 바라춤에 어울리기도 했고,전래의 승무를 발전시키려는 뜻도 있었다고 한다.
수제자인 이성자(사진)는 무용계에서 처음 이학박사를 땄으며 일본·태국 등지에서 해외공연을 했다.이번에 제자 8명과 함께 무대에 오른다.심우성 공주민속극박물관장이 해설을 맡았다.
이용원기자 ywyi@
장홍심의 수제자가 스승을 기리는 무대 ‘이성자의 전통춤’을 21일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갖는다.국악원이 기획한 ‘무형문화재 무대종목 공연’제289회다.오후7시30분.(02)580-3300,3039.
‘선녀춤’‘서울검무’‘살풀이춤’‘철석바라 승무’‘장구춤’등 5가지를 풀어놓는다.모두 ‘장홍심류’로 이 가운데서도 ‘철석바라 승무’는 장홍심만의 것이었다.스승인 한성준이,그에게는 승무의 법고놀음 부분을 바라춤으로 바꿔주었기 때문이다.장홍심이 바라춤에 어울리기도 했고,전래의 승무를 발전시키려는 뜻도 있었다고 한다.
수제자인 이성자(사진)는 무용계에서 처음 이학박사를 땄으며 일본·태국 등지에서 해외공연을 했다.이번에 제자 8명과 함께 무대에 오른다.심우성 공주민속극박물관장이 해설을 맡았다.
이용원기자 ywyi@
2000-03-17 1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