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업계/「밀어내기 출고」 공방 가열

차업계/「밀어내기 출고」 공방 가열

손성진 기자 기자
입력 1997-05-06 00:00
수정 1997-05-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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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부진­신차열풍에 일부사 실적 부풀리기/1위 프리미엄 노려 과당경쟁… 금융부담 가중

자동차 업계에 「밀어내기」를 공방이 한창이다.밀어내기란 실제 판매되지도 않은 차를 영업사원이나 그 친인척의 이름으로 장부상 팔린 것으로 처리하는 것.특히 월말 판매실적이 저조할 때 판매량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쓰이는 이 밀어내기 관행은 최근 자동차업체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도가 지나치다 지적이 일고 있다.

현대·기아·대우자동차의 업계 순위가 부동일때는 밀어내기 관행이 심하지 않았다.그러나 올들어 자동차 내수가 심한 불황에 빠지고 대우자동차가 신차 3종을 앞세우며 내수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자 사정이 달라졌다.연초 승용차 내수시장 40% 점유를 호언했던 대우자동차는 4월들어 중형신차 레간자 1만4천151대,준중형 신차 누비라 1만3천7대 등 총 4만521대의 판매량을 기록,3월보다 57.3%나 늘어 창사이래 최대의 판매기록을 세웠다.그럼에도 4월중 자동차 3사의 내수시장 점유율에서 대우는 37.5%를 기록,현대(43.6%)에 크게 못미쳤다.현대자동차도 4만7천87대로 3월보다 38.1%나 늘어났기 때문이다.

대우측은 이 결과가 밀어내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새 차종을 내지 않은 현대의 판매량이 급증할 수 없고 자동차경기가 그 정도로 급속하게 회복된 것도 아니다』는 논리로 『내수판매 집계에는 1만대 이상의 밀어내기가 포함됐다』고 말한다.그중에서도 1만8천831대의 판매실적으로 베스트셀러 자리를 되찾은 쏘나타Ⅲ의 경우 5천대 이상의 밀어내기가 들어있다는게 대우측 주장이다.적어도 레간자와 누비라의 실제 판매량은 현대의 쏘나타Ⅲ와 아반떼를 앞섰다는 것.3개 차종의 동시 판매 첫달인 4월을 월별 기준 승용차 내수 1위에 올라설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샴페인을 준비 하고 있던 대우자동차는 현대자동차의 밀어내기에 뒤통수를 맞았다는 표정이다.

이에 대해 현대자동차는 『쏘나타Ⅲ도 신형이 나왔고 무이자할부판매의 효과가 나타난 것일뿐 밀어내기는 거의 없다』고 맞서고 있다.누구주장이 맞는지는 알 수 없지만 현대의 내수가 38%나 늘어난 것에는 의심이 간다는게 업계의 지적이다.자동차회사들이 무리한 밀어내기를 해가며 승용차 내수시장 1위 자리에 집념을 보이는 이유는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이다.1위 타이틀은 이미지를 높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고 임직원의 사기진작 등 부수적인 효과도 크다.물론 광고에도 이용한다.

그러나 과당경쟁의 부산물인 밀어내기는 경영에 해를 끼친다.업계 관계자는 『밀어내기는 차가 팔리지 않은 상태에서 특소세와 부가세는 내야 하므로 금융비용 부담이 크다』며 『심지어 5∼6개월동안 주차비를 물면서 실수요자를 찾지 못해 새차를 중고차시장에 내놓는 일도 있다』고 말했다.<손성진 기자>
1997-05-06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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