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m 동공’ 석촌지하차도 내부 기둥 25개 균열

‘80m 동공’ 석촌지하차도 내부 기둥 25개 균열

입력 2014-08-14 00:00
수정 2014-08-14 18:3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지하에서 길이 80m짜리 동공이 발견된 지점의 위에 위치한 서울 송파구 석촌지하차도의 내부 75m 구간에 세워진 기둥에서 균열이 발견됐다. 14일 오후 석촌지하차도 기둥에 균열 발생을 확인하는 장치가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지하에서 길이 80m짜리 동공이 발견된 지점의 위에 위치한 서울 송파구 석촌지하차도의 내부 75m 구간에 세워진 기둥에서 균열이 발견됐다. 14일 오후 석촌지하차도 기둥에 균열 발생을 확인하는 장치가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지하에서 길이 80m짜리 동공이 발견된 지점의 위에 위치한 서울 석촌지하차도의 기둥에서 균열이 발견됐다.

서울시는 석촌지하차도 내부 75m 구간에 세워진 기둥 25개에서 균열이 발견됐다고 14일 밝혔다.

시 관계자는 “동공이 나타난 지점 위에 세워진 기둥 25개에서 실금을 확인했다”며 “아직은 큰 문제가 아니지만, 동공이 더 커지거나 지반 침하가 장기적으로 이어지면 큰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균열의 크기는 평균 0.2㎜이며, 서울시는 균열이 더 심해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기둥마다 측정 장치를 달았다.

석촌지하차도는 상하행 2개씩 총 4개의 차도로 구성돼 있으며, 균열은 동공이 있는 방향의 차도쪽으로 일제히 생겼다.

서울시는 지난 13일 석촌지하차도 입구에서 발견된 싱크홀의 원인을 조사하던 중 지하차도 중심부에서 폭 5∼8m, 깊이 4∼5m, 연장 80m의 굴을 발견했다.

전문가 조사단은 이날 2건의 지반침하 현상이 지하철 9호선 터널 공사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는 1차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민주주의의 거목, 이해찬 전 국무총리님의 영면을 기원합니다”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이 이해찬 전 국무총리의 서거를 애도하며 다음과 같이 논평을 냈다. 다음은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박수빈 대변인 논평 전문 민주주의의 거목, 이해찬 전 국무총리님의 영면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유가족께도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합니다. 이해찬 전 총리는 유신체제에 맞서 민주주의를 지켜낸 대한민국 역사의 산증인으로, 국가의 체제와 방향을 만들어온 시대의 지도자셨습니다. 타협보다 원칙을, 속도보다 방향을, 단기적 성과보다 장기적인 국가의 틀을 중시하며 보다 굳건한 대한민국을 위해 헌신하셨습니다. 지방자치의 강화는 총리께서 염원해 온 시대적 과제였습니다. 중앙에 과도하게 집중된 권한과 재정을 지역으로 이전해, 지방이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지는 구조를 만들어야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더욱 단단해질 수 있다고 강조하셨습니다. 총리께서는 자치분권과 재정분권이 실현될 때 비로소 진정한 의미의 지방자치가 실현될 수 있을 것이라는 신념을 끝까지 견지하셨습니다. “가치는 역사에서 배우고 방법은 현실에서 찾는다”는 말씀처럼, 지방정부의 권한과 역량을 실질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와 입법을 주도하셨습니다. 또한 민선 초대 조순 서울시장 시절 정무부시
thumbnail -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민주주의의 거목, 이해찬 전 국무총리님의 영면을 기원합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