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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일 열차’ 이동경로 왜 파악 안 되나

‘김정일 열차’ 이동경로 왜 파악 안 되나

입력 2011-05-23 00:00
업데이트 2011-05-23 0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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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밤에 이동… 中열차와 구분 안돼, 일부 “위성 따돌리는 스텔스기능 갖춰”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타고 있는 특별열차가 21일 오후 7시(현지시간) 랴오닝성 선양(瀋陽)역을 통과한 뒤 22일 오후 8시 장쑤성 양저우(揚州)역에 도착할 때까지 23시간 동안 종적을 감추자 “스텔스 기능이 장착된 것 아니냐.”는 억측이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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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일 타고 온 남행열차
김정일 타고 온 남행열차 중국을 방문 중인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일행이 타고 온 특별열차가 22일 오후 양저우역에 정차해 있다.
양저우 연합뉴스


실제 특별열차가 도착 예정 시간인 22일 오전 베이징에 나타나지 않자 정보 소식통들은 촉각을 곤두세웠지만 오후 늦게까지도 양저우행 여부를 확신하지 못했다.

미국 첩보위성이 24시간 감시하는 상황에서 김 위원장의 특별열차 행적이 사라진 이유는 무엇일까. 특별열차에 첩보위성과 정찰기의 관측을 피할 수 있는 특수코팅된 필름을 부착하고 다닌다는 정보도 있다. 그러나 지난해 두 차례 방중 때 목격된 특별열차에서 그런 ‘이상한 장비’는 파악되지 않았다.

일부 군사전문가들은 ‘철도대국’ 중국의 특수한 상황을 지적하고 있다. 열차 운행이 뜸한 북한에서는 첩보위성을 통해 특별열차의 종적을 실시간 감시할 수 있지만 엄청나게 많은 기차가 다니는 중국에서는 수직 상공에서 찍은 위성사진만으로는 김 위원장의 특별열차를 쉽게 파악할 수 없다는 것이다.

특히 특별열차가 대부분 밤에 움직인다는 점도 눈 여겨 볼 대목으로 지적된다.

김 위원장이 미국의 첩보위성이 ‘까막눈’이 되는 상황을 염두에 두고 밤에 이동한 것이라는 추론이 성립되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5월 랴오닝성 다롄(大連)에서 베이징으로 이동할 때나 베이징 방문을 마친 뒤 선양 쪽으로 이동할 때, 그리고 지난해 8월 지린성 창춘(長春)에서 헤이룽장성 하얼빈(哈爾濱)으로 움직일 때도 모두 밤이었던 탓에 특별열차의 행적을 놓고 혼선이 빚어진 바 있다.

방탄, 방폭능력을 갖춘 김 위원장의 특별열차는 통상 12~13량으로 편성돼 있고, 앞뒤에 기관차가 연결돼 있지만 지난해 5월 방중 때는 17량, 8월 방중 때는 무려 27량으로 대폭 확대 편성했다. 북한 조선중앙TV는 2004년 5월 김 위원장 활동 모습을 담은 기록영화를 내보내면서 이례적으로 소파와 벽걸이TV 등이 갖춰진 특별열차 내부를 공개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이 이동 중 신장투석을 받는 점을 감안하면 흔들림 없는 최적의 환경을 갖춘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 박홍환특파원 stinger@seoul.co.kr
2011-05-23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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