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준석 여론조사 51% 획득, 간단한 일 아냐”

“이준석 여론조사 51% 획득, 간단한 일 아냐”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6-03 22:46
업데이트 2021-06-04 0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종인, 野 당권주자 뜬 TK서 ‘강연 정치’
“李, 대표 되면 생각 있지 않겠나” 말 아껴
윤석열 관련 “비전 제시 없어 확신 못 해”

이미지 확대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공개 행보를 자제해 온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대구에서 강연 정치에 시동을 걸었다. 공교롭게도 이날 국민의힘 당대표 주자들도 합동 연설회로 대구를 찾았다. 우연히 맞물린 일정이었지만, 그간 ‘0선·초선’ 그룹의 당권 도전을 긍정 평가해 온 김 전 위원장이 이준석 전 최고위원에게 힘을 실어 준 행보로 보인다.

이날 대구 경북대 강연을 한 김 전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이 전 최고위원의 돌풍에 대해 “지난번 이 전 최고위원이 일반인 여론조사에서 51%를 획득했다는 의미를 간단하게 생각하면 안 된다”면서 “구정치인들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다는 것을 단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4월 퇴임 이후 김 전 위원장의 공개 행보 날짜와 장소에 관심이 쏠렸는데, 이날 공교롭게도 김 전 위원장의 대구 방문과 당권 주자들의 합동 연설회가 겹쳤다. 다만 김 전 위원장은 이 전 최고위원이 도움을 요청하면 돕겠느냐는 질문에는 말을 아꼈다. 그는 “대표가 되면 나름대로 어떻게 하겠다는 생각이 있지 않겠나”고만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지난 3월 언론 인터뷰에서 “별의 순간을 잡은 것 같다”고 말했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서는 부정적 평가를 내놓았다. 김 전 위원장은 윤 전 총장의 입당설 등에 대해 “확고한 비전을 제시하지 못해 확신을 가질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과거에도 경험을 해 봤는데 결국 가서 보면 결과가 늘 좋지 않으니 내 스스로 실망할 수밖에 없었다”며 “다시는 확신이 서지 않는 일은 하지 않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윤 전 총장 등 특정 후보를 돕는 것은 신중히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대선 후보 중 별의 순간을 잡을 것 같은 후보가 보이냐는 질문에는 “별의 순간은 아무 때나 잡는 게 아니다”라고도 했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2021-06-0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