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준석, TK 한복판서 “박근혜 탄핵 정당했다”… 주호영 “영남배제 안돼”

이준석, TK 한복판서 “박근혜 탄핵 정당했다”… 주호영 “영남배제 안돼”

강병철 기자
입력 2021-06-03 22:46
업데이트 2021-06-04 1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힘 당권 주자들, 대구서 대격돌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와 전당대회 당 대표에 출마한 후보들이 3일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경북 합동 연설회에서 기념촬영을 하며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 왼쪽부터 김 원내대표, 이준석 전 최고위원, 조경태 의원, 나경원 전 의원, 주호영 의원, 홍문표 의원. 대구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와 전당대회 당 대표에 출마한 후보들이 3일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경북 합동 연설회에서 기념촬영을 하며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 왼쪽부터 김 원내대표, 이준석 전 최고위원, 조경태 의원, 나경원 전 의원, 주호영 의원, 홍문표 의원.
대구 연합뉴스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청년 돌풍’을 이어 가는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보수 ‘텃밭’인 대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은 정당했다”고 일갈했다. 당심 대결의 승부처이자 ‘박근혜 향수’가 여전한 대구·경북(TK)에서 탄핵 부정 세력과 완전히 선을 긋고 보수 혁신의 승부수를 던진 셈이다. 반면 주호영 전 원내대표는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동정론을 자극했고, 나경원 전 원내대표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리더십이 그립다고 밝혔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날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TK합동연설회에서 “저를 영입한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감사하다”면서도 “국가가 통치 불능의 사태에 빠졌기 때문에 탄핵은 정당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대표가 되면 ‘사면론’을 꺼낼 생각이 없다면서 “탄핵에 대한 제 복잡한 입장이 공존할 수 있다면 우리는 큰 통합을 이룰 수 있다”고 호소했다.

TK에는 이번 전당대회 당원 선거인단 30%가 배정돼 있다. 당원 지지율이 만만치 않은 나 전 원내대표나 대구 출신인 주 전 원내대표에게 TK 표심이 쏠릴 경우 이 전 최고위원은 승리를 장담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탄핵의 강’을 건너지 않고는 혁신이 어렵다고 보고 정면 승부를 건 것이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런 생각을 대구·경북이 품어 주실 수 있다면 우리 사이에서 다시는 배신과 복수라는 무서운 단어가 통용되지 않을 것”이라고도 했다. 탄핵에 찬성해 TK에서 ‘배신자’로 낙인찍힌 유승민 전 의원이 연상되는 대목이다.

주 전 원내대표는 이 같은 연설 내용을 두고 기자들과 만나 “‘유 전 의원과 함께 자기를 발탁한 사람을 배신하고 탄핵에 찬성했다’ 하는 데 대한 입장을 밝힌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주 전 원내대표는 연설에서 “이곳 출신 대통령 두 분이 기약 없이 감옥에 있다”며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동정론을 자극하기도 했다. ‘영남당 논란’을 두고는 “배제론으로 15년째 (영남 출신) 대표를 만들지 못하고 있다”며 “민주당이 ‘호남당’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을 들어 보셨나”라고 반문했다.

나 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경북 구미에 위치한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참배한 뒤 연설회에 참가했다. 나 전 원내대표는 연설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의 통찰력과 혜안, 결단력 있는 리더십이 그리워진다”고 했다. 두 전직 대통령 사면에 대해선 “사면을 애걸하지 않겠다”면서도 “그러나 즉각 석방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연설회에서 홍문표 의원은 “이전투구를 넘어 패싸움을 한다”고 선두권 후보들을 비판했고, 조경태 의원은 “청년을 중심으로 제2의 새마을운동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21-06-0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