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블링컨 “공은 북한에 있다”…北 어떤 카드 내밀까

블링컨 “공은 북한에 있다”…北 어떤 카드 내밀까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5-24 17:38
업데이트 2021-05-24 17: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현재까지 공식 반응 없어

이인영 “충분한 여건 마련..北 적극적 호응 기대”

한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북한이 대화에 나설지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재차 외교적 해법을 강조하며 북한의 호응을 촉구했다. 공을 받아든 북한은 현재까지 공식 반응을 내놓지 않은 채 대응 방안을 고심하는 것으로 보인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AP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AP
블링컨 장관은 23일(현지시간) ABC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한반도의 전체 비핵화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기회가 북한과 외교적으로 관여하는 것”이라며 목표(한반도 비핵화)와 방법(외교적 관여)을 다시 한번 분명히 했다. 그는 “북한이 유엔에 의해 금지된 행동에 계속 관여해 제재가 유지되고 있지만 우리는 분명 이를 외교적으로 추구할 준비가 돼 있다”며 “문제는 북한이 그럴 준비가 돼 있느냐 하는 점”이라고 했다.

미국이 먼저 외교적으로 풀 수 있는 방법을 모두 제시했으니 이제는 북한이 응답할 차례라는 얘기다. 블링컨 장관은 북한으로부터 비핵화에 대한 분명한 조처가 있어야 한다며 “우리는 북한이 실제로 관여를 하고자 하는지 기다리며 지켜보고 있다. 공은 북한 코트에 있다”고 밝혔다.

한미 정상이 지난 21일 공동으로 북한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힌 지 이틀 만에 미 국무장관이 나서 거듭 이 같은 메시지를 발신한 것은 적절한 시점에 북한이 화답하길 바란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조 바이든 행정부 입장에선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 이뤄진 북미 싱가포르 합의에 대한 존중 등 가능한 유화적 메시지를 모두 냈는데, 북한이 무응답으로 일관하거나 반발하는 모습으로 나올 경우 북핵 문제에 진전을 보지 못했던 버락 오바마 행정부 시절의 ‘전략적 인내’가 재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이인영 장관, 기념사
이인영 장관, 기념사 이인영 통일부장관이 24일 오전 서울 강북구 국립통일교육원에서 열린 ‘제9회 통일교육주간 개막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21.5.24/뉴스1
이인영 통일부 장관도 24일 서울 강북구 국립통일교육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으로서도 내심 기대했던 싱가포르 공동성명에서부터 북미 관계가 다시 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분명해졌다”며 “북측도 대화와 협상의 길로 다시 나올 수 있는 충반한 여건이 마련된 만큼 빠른 시간 안에 적극적 호응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여러 가지 패를 놓고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제재 완화 등이 담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미국의 제안에 바로 응하기도, 그렇다고 협상을 해 보지도 않고 판을 깨기에도 실리나 명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표면적으로는 직접적인 반응을 나타내지 않으면서 물밑 접촉을 시도할 가능성도 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미국이 먼저 ‘선대선’으로 나선 상황에서 북한이 ‘강대강’으로 나올 순 없다”면서 “한미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좀더 구체적인 설명을 요구하며 신중하게 접근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