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이낙연, 청년층에 ‘현금 구애’

이재명·이낙연, 청년층에 ‘현금 구애’

신형철,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5-05 21:04
업데이트 2021-05-06 02: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 지사 “대학 안 가면 여행비 1000만원”
이 前대표 “제대 남성에 3000만원 지급”
국민의힘 “허경영을 초월할 포퓰리즘”

이미지 확대
이재명 경기도지사.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
연합뉴스
여권 차기 대선주자 1, 2위를 달리는 이재명(왼쪽) 경기지사와 이낙연(오른쪽)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나란히 ‘대학 안 간 청년 대상 세계여행비 1000만원 지원’과 ‘제대 시 3000만원 지급’ 정책을 내놓았다. 젊은층을 겨냥한 현금 지원책으로, 야권에선 ‘현금 살포 포퓰리즘’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이 지사는 지난 4일 경기도교육청·중부지방고용노동청과 함께한 고졸 취업지원 업무협약식에서 입시 문제·학력으로 인한 임금 차별 등을 거론하면서 “고등학교 졸업하고 취업하는 청년들에게도 많은 기회를 줄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데 경기도도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 대학 진학을 하지 않는 청년들에게 세계여행비 1000만원을 지원해 주면 어떨까”라고 말했다. 오직 대학 진학에만 골몰하지 않도록 정부가 다양한 기회를 마련해 주고, 학력에 따라 임금이 결정되는 구조도 바꾸자는 취지였다. 행사 영상을 보면 참석자들은 이를 웃어넘겼다. 맥락상 정색하고 한 얘기는 아니었다. 다만 여권 지지율 1위에 경기지사라는 위치에 있는 만큼 발언에 좀더 신중했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낙연 전 대표. 연합뉴스
이낙연 전 대표.
연합뉴스
이낙연 전 대표는 5일 유튜브 ‘이낙연TV’ 대담에서 “징집된 남성들은 제대할 때 사회출발자금 같은 것을 한 3000만원 장만해서 드렸으면 좋겠다”며 “제대 후 나아가고자 하는 분야에 도움이 될 만한 부대에 배치하는 등 군 복무가 인생에 보탬이 되도록 배려하면 어떨까”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군 복무를 둘러싼 남녀평등 이슈와 관련해 “모병제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가는 것이 지금 단계에서는 가장 합리적 해법”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에서는 비판이 쏟아졌다. 윤희숙 의원은 이 지사의 발언에 대해 “맹목적 진학을 유도하는 것도 문제지만 ‘무조건 대학 안 가면 1000만원 준다’는 것 역시 비전도, 책임도 없는 포퓰리즘”이라고 지적했다. 이준석 전 최고위원도 “이제 사탕발림 공약들도 단위가 기본이 1000만원대”라면서 “어느 순간에 허경영을 초월할지 궁금하다”고 비판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2021-05-0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