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북특사단, 김정은 위원장과 만찬…문 대통령 ‘친서’ 전달

대북특사단, 김정은 위원장과 만찬…문 대통령 ‘친서’ 전달

입력 2018-03-06 00:37
업데이트 2018-03-06 09: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이끄는 문재인 대통령 대북특별사절대표단이 5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면담하고 만찬 회동을 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이미지 확대
文 대통령 친서 전달받은 김정은
文 대통령 친서 전달받은 김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특별사절단 수석특사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5일 북한 조선노동당 본관 진달래관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2018.3.6/뉴스1
면담과 만찬은 특사단이 평양에 도착한 지 3시간여 만인 오후 6시부터 진행됐다.

만찬에는 수석특사인 정 실장을 비롯해 서훈 국가정보원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 특사단 5명 전원이 참석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남측 인사와 만난 것은 2012년 집권 이후 처음이다.

북측에서는 만찬에 김정은 위원장 외에 누가 참석했는지 알려지지 않았다. 면담 및 만찬 장소도 공개되지 않았다. 김정은 위원장과의 만찬 성사는 이날 특사단이 평양에 도착한 뒤 공식 발표됐지만 남북 간 사전 조율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용 실장은 만찬에 앞선 면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에게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친서에는 남북관계 개선 의지와 함께 한반도 정세 안정을 위해 북미대화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관측된다.

청와대는 특사단이 김정은 위원장과 면담·만찬을 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지만 이날 밤 11시 현재 특사단으로부터 결과물을 담은 전통문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특사단과 김정은 위원장의 회동 뒤 공동보도문이나 합의문 도출에 대해 “정상 간 회담이 아니기 때문에 그런 것은 나오지 않을 것”이라면서 “다만 양쪽 합의나 양해 하에 특사단이 뭔가 발표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방북 이틀째인 6일 일정과 관련, 그는 “일단 김정은 위원장과의 만남이 더는 없는 것으로 안다”며 “오늘 큰 틀에서 얘기하고, 그 지침 아래에서 내일 회담을 통해 실무적 내용을 논의하지 않을까 본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