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항 자동출입국심사대 전수조사…출입문·경보체계 강화

공항 자동출입국심사대 전수조사…출입문·경보체계 강화

입력 2016-01-31 17:24
업데이트 2016-01-31 17: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공항 테러·보안 강화 대책 장관회의 개최

정부는 최근 문제가 된 밀입국 사건을 방지하기 위해 공항 자동출입국심사대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경보 시스템을 확대·강화하기로 했다.

또 고위험 환승객에 대해서는 항공사 관계자가 환승장까지 직접 안내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31일 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공항 테러·보안 강화 대책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책을 논의했다.

정부는 애초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차관회의를 열 계획이었지만, 최근 인천공항에서 밀입국 사건이 발생하고, 폭발물 의심 물체가 발견되는 등 보안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보고 긴급하게 황 총리 주재의 장관회의로 격상했다.

정부는 인천공항 보안 강화 대책의 일환으로 자동출입국심사대 106대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밀입국자가 강제로 문을 열고 통과가 가능한지를 점검하기로 했다.

또 자동출입국심사대나 출입문에 설치된 경보시스템을 관리자 사무실까지 연결해 경보음이 울리면 담당자가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지금까지는 밀입국자가 무단으로 통과한다고 해도 현장에서만 경보음이 울려 사무실에 있는 담당자는 경보음이 울렸다는 사실 자체를 확인하기 쉽지 않았다.

아울러 신속하게 밀입국 의심자 검색을 할 수 있는 지능형 영상감시 시스템을 설치하고, 밀입국 사건이 발생한 보안검색 구역의 출입문 등에는 이중잠금 장치를 설치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승객 정보를 사전에 분석해 ‘불법입국 고위험 환승객’을 선별한 뒤 고위험 환승객에 대해서는 항공사 관계자가 환승장까지 직접 안내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승객이 증가할 경우 공항 건물 출입구 등지와 검역·입국·세관(CIQ) 지역에 X-레이 장비와 전신검색기, 이동물체 탐지 CCTV 등 첨단 과학장비를 확대할 방침이다.

보안 업무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출입국심사장 전체에 법무부 산하 ‘보안관리 전담팀’을 만들어 배치하고, 중대 보안사고가 발생한 경비·보안 용역업체는 퇴출시키는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대테러 대책으로 국제 테러분자의 명단을 입수해 입국을 차단하고, 사이버 대테러요원을 증원하며, 전국 테러취약시설을 면밀히 점검하기로 했다.

특히 외국 정보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국제 테러분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외로운 늑대형(자생적 테러분자)’ 테러 위험인물을 파악하며, 테러 선전·선동 사이트와 폭발물 제조 사이트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신종 사제폭발물에 대한 검색과 보안 역량을 높이고, 모든 경찰부대를 대테러 전담부대와 긴급진압부대, 후속지원부대로 재편해 테러가 발생하면 즉각 투입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밖에 방탄복·방탄헬멧 등 기본장비를 보강하고, 무인기(드론)을 이용한 테러와 같은 신종 테러에 대응할 수 있도록 장비를 확충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