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세종시 수정안 여론전 박차

정부, 세종시 수정안 여론전 박차

입력 2010-02-01 00:00
업데이트 2010-02-01 16: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가 세종시특별법 개정안의 국회 제출을 한달 가량 앞두고 우호적인 여론 형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부는 1일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정운찬 국무총리 주재로 12차 세종시 민관합동위 회의를 열고 세종시 수정과 관련한 일련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민심설득을 위한 추가 홍보전략을 논의했다.

 지난달 11일 세종시 발전방안을 발표한지 3주만에 열린 것이다.

 정 총리는 회의 앞머리에서 “충청권에서도 찬반을 떠나 이정도 안(案)이면 성의를 인정할 수 있다는 여론이 대세”라며 “여론조사 결과는 여전히 원안 지지가 우세하지만 바닥 민심은 상당한 변화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회 지도층과의 만남에서도 발전안이 잘됐다는 평가가 많고 지역주민 반응도 눈에 띄게 호전됐다”며 “정치권의 영향으로 영.호남 등 다른 지역에서 역차별 논란이 제기되고 있지만 정부가 적절히 대응하고 있어 조만간 오해가 풀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정 총리는 수시로 충청 지역을 방문,민심 설득 작업을 벌였고,민간위원들도 부산과 대전,광주,전주 등에서 열린 정부부처 합동 국정설명회에 번갈아 참석하며 발전방안을 설명해왔다.

 이후 진행된 비공개 회의에서는 행정기관 분산에 따른 문제점과 발전안의 우수성을 보다 적극적으로 알려야 할 필요가 있다는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연기군 주민으로 구성된 13명의 독일 방문단이 지난달 16∼21일 베를린과 본,드레스덴을 시찰한 결과를 대동했던 김광석 민간위원이 보고했다.

 김 위원은 방문단이 독일 방문 후 행정기관 이전보다 과학비즈니스벨트,기업.대학 등의 유치가 지역발전에 훨씬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인식을 갖게 됐다고 전했다.

 회의에서는 국민과 해당 지역민에게 발전안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으며 “발전안을 만드는데 중추적 역할을 해온 민간위원들이 이제는 내용을 알리는데 앞장서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세종시기획단은 전했다.

 아울러 부안 방폐장 관련 지역 여론 변화와 과천 인구의 정체 등의 사례를 들며 이러한 사례를 세종시 발전방안 홍보에서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세종시법 개정안을 비롯한 5개 관련 법안의 국회 제출이 한달여 앞으로 다가온 만큼 세종시 발전안이 성공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발전안의 우수성을 국민과 지역민에게 알리는데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정 총리는 이날 저녁에는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한나라당 비례대표 의원들과 만찬을 갖고 세종시 수정에 대한 이해와 협조를 구한다.

 정 총리는 지난달 29일 이광선 한국기독교총연합회장에 이어 이날 오후 정진석 추기경을 신년인사차 예방했으며 오는 3일에는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스님을 예방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