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전환 의견”… 與 전문가 간담회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전환 의견”… 與 전문가 간담회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2-12-21 17:32
업데이트 2022-12-21 17: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힘, 의료 전문가와 간담회
전문가 “격리도 7일에서 3일도 괜찮을 것”
다만, 새 변이 점유율 높아 확산세 빨라
유행 계속되면 해제 연기 변수 가능성

당정이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를 위한 검토 작업을 진행하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오는 23일 의무 조정 기준을 발표할 예정이지만, 실제 해제까지는 코로나19 겨울철 재유행이 변수가 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논의를 위한 전문가 간담회’에서 착용 의무에서 권고로 전환하자는 의견을 냈다. 당정은 방역 상황을 예의 주시하면서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향후 방침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논의를 위한 전문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논의를 위한 전문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간담회 뒤 기자들과 만나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을 권고 쪽으로 돌려도 무리가 없겠다는 전문가들의 일치된 의견이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가 가진 의료 대응 능력인 병원과 시설, 인력은 충분하다는 말씀이 있었다”면서 “시기도 많이 연연할 필요 없겠다는 것이 동일한 의견이었다”고 전했다. 격리 의무 해제 논의와 관련해서는 “의료진이 3일 격리 후 현장으로 가는데 국민들은 7일인 것이 논리적으로 안맞는다며 3일도 괜찮겠다는 전문가 의견이 나왔다”고 알렸다.

의료계에서는 전병율 차의과대 의학전문대학원 예방의학교실 교수, 최재욱 고려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 정성관 우리아이들병원 이사장, 강대희 서울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 등이 참석해 의견을 냈다. 국민의힘은 22일 관련 당정 협의회를 열고 복지부 장관 및 질병청장과 함께 향후 대책을 논의할 방침이다.

정부는 방역 상황을 지켜보며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시점을 결정하기로 했지만, 새 변이 BN.1의 점유율이 커지면서 확산세는 더 빨라지고 있다. 백신 접종률도 눈에 띄게 오르지 않아 BN.1이 실내마스크 해제를 늦추는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기존의 우세종인 BA.5의 검출률은 이달 둘째주 기준 52.0%로 직전주 60.5%에서 하락했고, 대신 ‘켄타우로스’로 불린 BA.2.75의 하위변이 BN.1이 직전주 17.4%에서 20.6%로 상승하며 20%대에 올라섰다. BN.1이 점유율 50%를 넘어 우세종화되면 코로나19 확산세가 급등하며 겨울철 유행이 내년 2월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주간 신규확진자 수는 전주 대비 10.3% 증가했다. 이날 0시 기준 신규확진자는 8만 8172명으로, 지난 9월 14일(9만 3949명) 이후 98일 만에 가장 많은 수치를 기록했다. 재원 중인 위중증 환자는 512명으로 지난 18일부터 나흘째 500명대다.

임숙영 방대본 상황총괄단장은 “유효한 항체 치료제가 있고, 중증화가 증가한다는 보고는 없는 상황에서 확산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고 말했다.
고혜지·이현정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