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지원 전원마을 ‘상주 새빛들마을’, 잔여세대 입주자 모집

정부지원 전원마을 ‘상주 새빛들마을’, 잔여세대 입주자 모집

입력 2022-10-25 11:18
업데이트 2022-10-25 1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속리산 국립공원 일대의 위치해 천혜의 입지환경 갖춰”

새빛들마을 제공
새빛들마을 제공
농림축산식품부와 상주시의 정부지원사업인 전원마을 ‘상주 새빛들마을’이 잔여세대 입주자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25일 밝혔다.

상주 새빛들마을은 경북 상주시 화북면 중벌리 산5번지에 약 30억원의 지원금으로 35세대 기반조성공사가 완료돼 올해 하반기 입주 예정인 마을이다. 지원금으로 단지 내 도로와 상수도 공급, 공공 오수처리시설, 전기공사를 완료했으며, 개별 주택 건축 시 지하도 개발과 정화조 설치, 전기인입공사 등을 따로 시행할 필요가 없다.

또 주택건축에 필요한 설계와 인허가를 제공하며, 개발행위허가에 필요한 부담금을 별도로 납부하지 않아도 된다. 주택건축은 입주자가 개별적으로 건설사 선정을 진행하고 있고, 신규 계약자는 별도의 건설사 선정이 가능하며 기존 입주자가 계약한 건설사와 공동계약을 통해 검증된 건축을 공동 의뢰할 수 있다.

특히 코하우징 전문기업 민들레코하우징과 민들레건축사사무소가 함께 디자인한 마을로 천혜의 입지환경을 갖췄다. ▲속리산 국립공원 일대에 위치해 전세대 주택과 마당에서 시야 간섭 없이 속리산 조망 가능 ▲배산임수 지형의 남향 배치로 충분한 일조량 확보 ▲국도 19호선, 남북6축 신규도로망 개설 계획으로 수도권 접근성 향상 효과가 있다고 마을 측은 설명했다.

새빛들마을은 1가구 2주택 미적용 혜택으로 양도소득세 비과세 대상이다. 조세특례제한법 제99조 4의 적용대상으로 도시지역 거주민이 기존 주택 매도 시 양도세와 비과세되는 예외 규정을 적용 받아 주택 보유에 대한 부담이 적어 은퇴자들에게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새빛들마을 관계자는 “민간이 제공하는 전원주택단지와 차별화된 정부지원으로 기반시설이 조성됨에 따라 사전재해영향평가 및 환경영향평가를 이행해 재해 및 각종 기반시설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수준으로 공사가 완료됐다”며 “가격 또한 민간전원주택지 가격에 비해 합리적인 편으로 일반 전원주택단지와 비교해도 높은 가치를 가진다”고 전했다.

한편, 코하우징은 덴마크, 스웨덴에서 시작된 주거형태로 개인과 가족의 프라이버시를 최우선적으로 보장하며, 마을 구성원 모두가 원하는 일을 찾아서 보살피고 나누며 살아가는 마을공동체다. 상주 새빛들마을에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 및 민들레코하우징 문의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온라인뉴스팀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