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첫 출근 막힌 김태현 연금공단 이사장…“지속가능한 연금개혁”

첫 출근 막힌 김태현 연금공단 이사장…“지속가능한 연금개혁”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2-09-02 16:03
업데이트 2022-09-02 17: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가로막힌 김태현 신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가로막힌 김태현 신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김태현 신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첫 출근한 2일 전북 전주 국민연금공단 정문 앞에서 노조의 투쟁에 막혀 발길을 돌렸다.
전주 연합뉴스
김태현 신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 2일 “지속가능한 국민연금제도를 만들겠다”는 취임 포부를 밝혔다. 재정 건전성에 치우친 연금개혁을 진행할 것이란 우려를 제기한 노동조합이 출근길을 저지하면서, 김 이사장의 취임식은 잠정 연기됐다.

김 이사장은 이날 취임사를 통해 “국민연금제도의 지속가능성은 지금 세대 뿐만 아니라 다음 세대를 위해서 반드시 이뤄내야 할 절체절명의 과제”라며 “사회적 논의과정을 통한 상생의 연금개혁을 지원해 국민연금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고 안정적인 노후소득보장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이사장은 “최근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금리 인상, 경기침체 우려 등이 큰 만큼 이에 대응한 기금운용의 리스크 관리가 중요하다”면서 “수익 원천 다변화와 선점을 위해 신규 자산군·전략을 신속하게 도입할 방안을 강구하고, 수익률 제고를 위해 책임투자 안착을 위한 노력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일용근로자 등 노후 준비 취약계층을 발굴하여 제도권 안으로 편입하고, 보험료 지원대상을 확대해 가입 문턱을 낮춰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날 김 이사장의 취임식이 진행되지 않아 연금공단이 취임사를 따로 배포했다. 김 이사장이 이날 오전 9시 45분쯤 전북 전주 국민연금공단으로 출근하려 하자, 노조원들은 “국민연금 망치는 부적격 이사장 반대한다”는 현수막을 들고 출입을 저지했다. 김 이사장은 “나한테 전문가가 아니라고 하는데, 전문가라고 자부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연금) 문외한도 아니다”며 설득을 시도하다 “무리하게 (출근) 할 생각은 없다”고 발을 돌렸다.

김 이사장은 재정경제부(현 기획재정부)로 입직한 뒤 외교통상부, 금융위원회, 예금보험공사 사장 등을 거쳤다. 이에 대해 공공운수노조 국민연금지부는 “윤석열 정부가 국회에 연금특위가 꾸려져 중요한 제도개혁 논의가 시작되는데, 경력상 연관성과 전문성을 찾기 어려운 모피아 출신 이사장의 졸속 임명을 강행했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도 논평에서 “연금제도의 취지와 목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정 노후 소득 보장을 위한 연금개혁의 의지가 이사장으로서 필요한 덕목”이라면서 “그러나 김태현 예금보험공사 전 사장은 증권과 자산운용, 보험 등에 전문성을 보이며 금융 전문가의 길을 걸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참여연대는 “윤석열 정부는 당면한 연금개혁을 연금재정 안정화와 시장의 논리에 따라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친 것이다. 이는 결국 사적 연금 활성화를 추진하기 위한 것으로 우려된다”면서 “국민연금 보장성을 악화하고 기금의 거버넌스 구조 후퇴를 초래할 위험이 있는 인물에 대한 임명을 철회하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김주연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