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근 측 “특수정찰 임무 중 부상당해…군 병원 이송”

이근 측 “특수정찰 임무 중 부상당해…군 병원 이송”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2-05-15 14:12
업데이트 2022-05-15 15: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면인터뷰 통해 ‘전투’ 참여 인정
“우리나라 전체가 날 공격해도 어쩔 수 없어”
이근 인스타그램 캡처
이근 인스타그램 캡처
우크라이나 전쟁에 의용군으로 참전한 이근 전 대위가 부상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 측은 15일 유튜브 채널(ROKSEAL) 게시글을 통해 “이근 전 대위가 최근 적지에서 특수정찰 임무를 지휘하다가 부상했다”며 “현재 군 병원으로 이송됐다”고 밝혔다.

이씨는 지난 3월 6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러시아 침공을 받은 우크라이나를 돕겠다며 출국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의용군 참전을 위해 우크라이나에 간 한국인은 9명이다. 최근까지 이 전 대위 등 4명이 귀국하지 않았다.

이씨는 지난 13일 SBS와 서면인터뷰를 갖고 우크라이나에 간 이유에 대해 “전쟁에 참가하는 게 매우 위험한 일인 걸 안다”라면서도 “내가 할 수 있는 게 있고, 도움을 줄 수 있는데도 아무것도 하지 않고 한국에서 뉴스만 보는 건 나에겐 죄악과 다름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최근 이씨로 추정되는 남성이 전투하는 영상이 공개된 것과 관련해서는 “(영상은) 나와 우리 팀이 전투 중인 모습이 맞다”고 인정했다.

이씨는 한국인 동료들과 지난 3월 10일 우크라이나에 도착했고, 전쟁 첫 주에 다국적 특수작전팀을 창설하는 임무를 맡았다고 전했다. 해당 팀은 대부분 전투 경험이 풍부한 미국인과 영국인으로 구성됐다.

이씨는 “우리가 겪고 있는 전투는 이라크나 아프가니스탄 등에서 벌어졌던 이전의 전쟁 경험과는 다른 새로운 종류의 전쟁”이라며 “포격과 박격포 공격을 받고 장갑차에 맞서는 것은 상당히 위험했다. 우리 팀은 이르핀(우크라이나 북부 키이우주에 있는 도시)에서 처음 전투를 시작했고 상황이 너무 심각해서 팀원 중 한 명을 보내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또 “야보리프 기지가 공습으로 공격받았을 때, 그 팀원(정보 담당)은 집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했고, 오늘부로 우리 부대에는 내가 유일한 한국인이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우리나라 전체가 나를 공격해도 어쩔 수 없다”며 “옳은 일이라면 최선을 다해서 무고한 사람들을 보호하는 것이다. 비록 나라가 나를 싫어하고 비난하더라도, 나는 여전히 내가 한국인이라는 것이 자랑스러우며 최선을 다해 나라를 대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현용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