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푸틴 이번에도 ‘5m’ 거리두기…유엔총장에 우크라 탓만

푸틴 이번에도 ‘5m’ 거리두기…유엔총장에 우크라 탓만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04-27 06:22
업데이트 2022-04-27 09: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 부차사건 관련 없어”
“우크라가 협상입장 바꿔”

이미지 확대
푸틴과 구데흐스 유엔 사무총장
푸틴과 구데흐스 유엔 사무총장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크렘린궁에서 러시아를 방문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만나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논의했다.AP연합
이미지 확대
매서운 표정
매서운 표정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크렘린궁에서 러시아를 방문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만나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논의했다.EPA연합
이번에도 멀찌감치 떨어져 앉았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만나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논의하면서 앞서 각국 정상과의 회담에서처럼 ‘5m’ 테이블을 사용했다. 푸틴 대통령과 구테흐스 총장의 회담은 크렘린궁에서 약 1시간 동안 이뤄졌다.

푸틴은 협상에 여전히 기대를 걸고 있다고 했지만, 부차 학살에 대한 러시아의 책임이 없다고 주장했고 우크라이나가 입장을 바꾸는 바람에 협상이 물거품됐다며 우크라이나에 책임을 돌렸다.

26일(현지시간) 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푸틴은 이날 회담에서 “(우크라이나에서) 군사작전이 진행 중이지만 우리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교 트랙에서 합의를 이루길 기대한다”면서 “우리는 협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것을 거부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푸틴은 지난달 말 터키 이스탄불 협상에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대표단이 상당히 중요한 진전을 이뤘지만, 이후 우크라이나 측의 입장이 크게 바뀌었다면서 “그들이 기존 의도에서 후퇴해 크림과 세바스토폴(크림 내 특별시), 돈바스 공화국 문제 등을 논외로 빼버렸다”라며 “협상은 온라인 형식으로 계속되고 있고, 우리를 긍정적 결과로 이끌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러시아가 부차에서 민간인들을 집단 학살한 정황이 나타나 전세계가 분노했지만 푸틴은 ‘아무 관련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푸틴은 “마리우폴 상황이 복잡하고 비극적이지만 그곳에서 전투는 끝났다”라며 우크라이나군의 마지막 저항 거점인 마리우폴의 아조프스탈(아조우스탈) 제철소는 완전히 봉쇄됐으며 그곳에서도 전투는 벌어지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테흐스 총장은 “우리는 협상 참여자가 아니지만 양국 간 대화를 지지하며, 이 접근을 진전시키려는 터키의 선의를 지지한다”라며 회담 이후 유엔과 국제적십자위원회(ICRC)가 마리우폴 아조우스탈 제철소에서의 민간인 대피에 관여하는 데 대해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세부 사항에 대한 후속 논의는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과 러시아 국방부 사이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미지 확대
대화하는 유엔 사무총장
대화하는 유엔 사무총장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크렘린궁에서 러시아를 방문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만나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논의했다.타스통신연합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과 올라프 숄츠(오른쪽) 독일 총리가 15일(현지시간) 모스크바 크렘린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사태 해법 등을 논의한 이날 회담은 3시간 가량 이어졌다. 모스크바 AP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과 올라프 숄츠(오른쪽) 독일 총리가 15일(현지시간) 모스크바 크렘린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사태 해법 등을 논의한 이날 회담은 3시간 가량 이어졌다. 모스크바 AP 연합뉴스
자신만의 세계에 갇힌 푸틴
서방 정보 전문가들은 푸틴이 수세에 몰리면 외부의 현실과 정보에서 차단된 채 극단적 결정을 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푸틴 대통령이 아프다는 추측도 나오고 있으나, 분석가들은 그보다는 그가 고립돼 있으며 자기 생각과 다른 견해들로부터 차단된 것이 문제라고 보고 있다. 특히, 긴 테이블을 사용하며 다른 사람들과 거리를 두고 앉는 모습은 스스로 고립된 모습을 보여준다고 해석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