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남·일산 1억 떨어져”… 홍남기, 또 집값 하락론

“강남·일산 1억 떨어져”… 홍남기, 또 집값 하락론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22-02-03 22:18
업데이트 2022-02-04 01: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채 중 4채 신고가 대비 하락”
하향 안정세 가속 전망 강조

이미지 확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부동산 시장 하향 안정세가 더 속도를 낼 전망”이라며 또 한 번 집값 하락론에 힘을 실었다.

홍 부총리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8차 부동산시장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최근의 공급 확대, 심리 진정, 금리 추이, 글로벌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시장 하향 안정세는 더 속도를 낼 전망”이라며 “특히 지난해 12월 전국 아파트 실거래는 5채 중 4채가 이전 신고가 대비 하락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달 들어서는 서울 강남, 서초, 성동, 경기 일산 등 다수 지역에서 1억원 이상 하락한 거래 사례가 지속적으로 포착되는 등 체감 폭이 확대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가 집값 하락을 공식적으로 언급한 건 지난해 12월 22일 제35차 부동산 장관회의에서부터다. 당시 홍 부총리는 “주요 지역에서 가격하락 사례가 확산되는 등 하향 안정 흐름으로 전환되는 모습”이라며 ‘하향’이란 표현을 처음으로 썼다. 이어 올해 1월 5일(제36차)과 19일(제37차) 열린 회의에서도 집값이 떨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는데, 이날도 하락론에 다시 한번 힘을 줬다.

홍 부총리는 “그간 주택가격이 과도하게 상승했던 부분에 대한 하향조정 과정이 필요하다고 보며, 이런 방향의 정책기조를 계속 견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또 “한국개발연구원(KDI) 설문조사에 응한 전문가 집단과 한국은행 주택가격전망 소비자동향지수(CSI) 조사에 참여한 서울 거주자 과반 이상이 올해 주택가격 하락을 전망했다”고 덧붙였다.





세종 임주형 기자
2022-02-04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