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금 아끼겠다는 아이코 日공주, 고모 티아라 쓰고 성인식

세금 아끼겠다는 아이코 日공주, 고모 티아라 쓰고 성인식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12-05 20:56
업데이트 2021-12-06 0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불황 속 ‘제작비 3억원’ 세금 투입 부담
왕실 공무 데뷔… 왕위 계승 본격화 전망

이미지 확대
아이코 공주 AFP 연합뉴스
아이코 공주
AFP 연합뉴스
나루히토 일왕의 외동딸 아이코 공주가 5일 성년식을 치르며 왕실 공식 업무에 나섰다. 아이코의 성년식을 계기로 왕위 계승 논의가 본격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아이코는 이날 아버지인 나루히토 일왕으로부터 훈장을 수여받은 것으로 성년식을 시작했다. 이어 왕실 관계자와 기시다 후미오 총리 등의 축하를 받았다.

이날 일본 국민은 아이코가 착용한 ‘티아라’에 박수를 보냈다. 일본에선 왕실 여성이 공무에 나설 때 반드시 긴 드레스 차림에 티아라를 써야 한다. 이 때문에 성년식을 맞아 티아라를 제작하는데 비용만 2000만~3000만엔(약 3억원)에 달한다. 최근 결혼해 평민이 된 나루히토 일왕의 조카 마코 공주의 티아라는 와코사가 2856만엔에 제작했고 그의 동생인 가코 공주의 티아라는 미키모토사가 2793만엔에 만들었다.

하지만 아이코는 본인만의 티아라를 제작하지 않고 평민이 된 고모인 구로다 사야카의 티아라를 빌려 썼다. 코로나19로 일본 국민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데 세금을 들여 티아라를 만들 수는 없다는 이유에서다. 일본 국민들 사이에서는 국민 반대에도 결혼한 마코와 비교하며 아이코를 극찬하는 목소리가 높다.

아이코가 나루히토의 뒤를 이어 일왕이 될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일본 왕실은 남성만이 대를 이을 수 있는데 나루히토에게는 아들이 없어 남동생인 후미히토 왕세제, 그의 아들인 히사히토 순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후미히토 일가에 대한 반대 여론이 많아 아이코가 왕위를 계승하는 게 낫다는 의견과 함께 여성이 왕위를 계승하는 건 부적절하다는 주장이 엇갈린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jin@seoul.co.kr
2021-12-06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