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공계박사 연구지원 ‘키우리’ 사업에 서울대, 성균관대, 연세대, 포스텍 선정

이공계박사 연구지원 ‘키우리’ 사업에 서울대, 성균관대, 연세대, 포스텍 선정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0-04-30 12:00
업데이트 2020-04-30 1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구단별로 연간 20억씩 3년간, 참여 박사연구원은 연간 1억원씩 3년간 지원

과기부, 이공계박사 산업계 진출지원 키우리 사업에 4개 대학선정
과기부, 이공계박사 산업계 진출지원 키우리 사업에 4개 대학선정
과기부가 이공계 박사들의 산업계 진출을 돕는 ‘키우리’사업을 추진할 대학으로 서울대, 성균관대, 연세대, 포스텍 4개 대학을 선정했다. 이들 대학이 구성한 연구단은 연간 20억씩 3년간, 참여 박사연구원은 연간 1억원씩 3년간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UNIST 제공
이공계 박사들의 산업계 진출을 돕는 ‘키우리’ 사업 지원대학으로 서울대, 성균관대, 연세대, 포스텍이 선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공계 박사들의 진로 다양화와 첨단 기술혁신을 주도할 핵심인재 확보 차원에서 지원하는 ‘혁신성장 선도 고급연구인재 성장지원’(키우리) 사업에 이들 4개 대학이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키우리는 박사후연구원(포닥), 연구교수 등 박사학위를 소지한 비전임연구원을 중심으로 연구단을 구성해 기업과 공동연구를 하도록 하는 지원사업이다.

서울대는 15개 기업과 함께 인공지능 기반 헬스케어, 정밀의료, 중개의학 분야를 연구할 ‘K-바이오 연구단’을 구성했고, 성균관대는 30개 기업과 손잡고 연료전지, 이차전지, 광촉매, 바이오마커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에너지환경바이오 융합 연구단’을 만들었다. 연세대는 12개 기업과 함께 미래 자동차용 핵심소재, 부품 분야를 연구하는 ‘극한 물성 소재-초고부가 부품 연구단’을 만들었고 포스텍은 27개 기업과 함께 바이오 분자집게라는 기술을 활용한 치료제와 진단시스템을 개발하는 ‘바이오 분자집게기술 연구단’을 꾸렸다.

과기부는 이번에 선정된 대학들이 구성한 연구단에 연 20억원 규모로 3년간 지원하고 참여하는 박사연구원들은 연 1억원 내외 연구비를 3년간 지원받아 기업과 협력연구를 주도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강상욱 과기부 미래인재정책국장은 “이번 키우리 사업은 신분이 불안정한 이공계 박사급 연구원들에게 3년간 안정적인 연구기회와 진로 모색기간을 제공함으로써 학계나 연구계 뿐만 아니라 산업계로도 진출할 수 있도록 돕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