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창일 의원 “우리가 거지냐”…이틀 연속 자민당 면담 불발에 격앙

강창일 의원 “우리가 거지냐”…이틀 연속 자민당 면담 불발에 격앙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08-01 14:01
업데이트 2019-08-01 14: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회동 마친 국회 방일단
회동 마친 국회 방일단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해법 모색을 위해 일본 도쿄(東京)를 찾은 국회 방일단의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이 31일 일본 도쿄 뉴오타니호텔에서 자민당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郞) 일한의원연맹 회장과 회동을 마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7.31
연합뉴스
일본, 어제 하루 연기 이어 면담 취소
표면 이유는 ‘북 미사일 긴급 안보회의’
국회 방일단 “중대한 외교 결례” 격앙
“면담 재추진 없다…구걸외교 안 한다”

국회 방일 의원단이 일본 자민당 간사장과의 면담을 거부당한 데 대해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우리가 거지냐”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최근 갈등의 골이 깊어진 한일 양국 관계를 논의하기 위해 일본 도쿄를 방문한 의원단은 지난달 31일 오후 5시에 만나기로 했지만, 면담 시간에 임박해 일본 측이 내부 회의를 해야 한다는 이유로 하루 연기하자고 요청했었다.

이에 1일 오전 11시 30분으로 면담 일정을 연기했으나 이마저도 불발된 것이다. 일본 측은 전날 밤 9시쯤 “북한 미사일 발사 관련 긴급 회의를 해야 한다”는 이유로 면담 취소를 통보했다.

강창일 의원은 1일 도쿄 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니카이 도시히로 자민당 간사장과의 면담 재추진 여부에 대해 “우리가 거지냐”면서 “우리가 화가 나 있는데 왜 면담을 또 추진하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자민당을 또) 왜 만나겠느냐. 그쪽(일본)에서 (면담을) 추진한다면 우리가 받아줄지 말지를 고민하겠다. (자민당이) 아주 결례를 저질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창일 의원은 “우리가 거지도 아니고, 충분히 우리의 뜻을 전달했다. 자민당과 아베 정권의 진심과 속내가 무엇인지 알았다”면서 “구걸 외교를 하러 온 것이 아니라 (국민) 뜻을 전달하기 위해 왔다”고 강조했다.

그리고선 “누구를 만나고 안 만나고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우리의 뜻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니카이 간사장 면담 불발에) 큰 의미를 두지 않는다”면서 “아베 정부의 의중을 파악한 것이 성과”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국회 방일단, 日국민민주당 방문
국회 방일단, 日국민민주당 방문 국회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강창일(오른쪽 앞)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왼쪽 두번째), 조배숙 민주평화당 의원, 이정미(왼쪽) 정의당 의원 등 국회 방일단 의원들이 1일 오전 일본 국민민주당 당사를 찾아 대표와 회동한 후 당사를 빠져나오고 있다. 2019.8.1
뉴스1
강창일 의원은 자민당의 면담 거절에 대해 거듭 “결례”라고 비판하면서 “아베 신조 총리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아베 총리가) 자민당에 ‘함구령’을 내렸다고 생각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러면서 “니카이 간사장은 친한파이고, 이낙연 국무총리와도 친하고 한국 지인들이 참 많다”면서 “갑자기 그런 식으로 자민당 내에서 2인자(니카이 간사장)를 누를 수 있는 사람은 아베 총리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창일 의원은 “자민당 측에서 북한 미사일 발사 회의 때문에 못 만난다고 한 것은 하나의 빌미이고, 우리를 피하려는 것”이라면서 “화이트리스트 제외를 강행하려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를 갖게 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로서는 화이트리스트 제외 강행 의지가 강한 것 같지만, 미국이 조금 강하게 나올 경우 어쩌면 제외를 보류 내지 취소를 할 수도 있는데 지켜봐야 한다”면서도 “그러나 현재 오늘까지의 분위기는 자민당 입장이 강해 우리를 피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