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민의 금융 민원은 보험 관련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 전북지원이 올 상반기 처리한 767건의 금융 민원 가운데 보험 민원(손해보험 30.1%, 생명보험 28.2%)은 전체의 58.3%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비은행(상호금융·저축은행·신용카드사·대부업 등)이 30.5%, 은행 9.9%, 금융투자 1.3% 순이었다.
보험 민원은 보험모집, 내부 통제(개인정보 관리·설계사 및 대리점 관리 부실 등), 계약의 성립 및 해지, 보험금 산정 및 지급 등이 대부분이었다.
보험 모집 민원은 종신보험(보장성 보험)을 저축성 보험으로 설명하거나 모집인의 상품 설명과 계약 내용이 다른 경우가 많았다.
은행과 비은행의 민원은 대출금리 인상 등 여신 부분이 절반가량을 차지했다. 나머지는 신용카드, 신용정보, 내부통제, 예·적금 관련이었다.
올 상반기 도내 금융 민원은 전년 동기(852건)보다 10%가량 줄었으며 민원 수용률은 전년 같은 기간(26.6%)보다 23.6%포인트 증가한 50.2%였다.
이성원 금융감독원 전북지원 부국장은 “금융기관의 부당한 업무처리로 금융 피해를 보는 도민은 언제든지 금감원에 민원을 내면 된다”면서 “도민에게는 금융교육을 제공하고 금융기관에는 간담회 등을 통한 민원 감축을 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금융감독원 전북지원이 올 상반기 처리한 767건의 금융 민원 가운데 보험 민원(손해보험 30.1%, 생명보험 28.2%)은 전체의 58.3%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비은행(상호금융·저축은행·신용카드사·대부업 등)이 30.5%, 은행 9.9%, 금융투자 1.3% 순이었다.
보험 민원은 보험모집, 내부 통제(개인정보 관리·설계사 및 대리점 관리 부실 등), 계약의 성립 및 해지, 보험금 산정 및 지급 등이 대부분이었다.
보험 모집 민원은 종신보험(보장성 보험)을 저축성 보험으로 설명하거나 모집인의 상품 설명과 계약 내용이 다른 경우가 많았다.
은행과 비은행의 민원은 대출금리 인상 등 여신 부분이 절반가량을 차지했다. 나머지는 신용카드, 신용정보, 내부통제, 예·적금 관련이었다.
올 상반기 도내 금융 민원은 전년 동기(852건)보다 10%가량 줄었으며 민원 수용률은 전년 같은 기간(26.6%)보다 23.6%포인트 증가한 50.2%였다.
이성원 금융감독원 전북지원 부국장은 “금융기관의 부당한 업무처리로 금융 피해를 보는 도민은 언제든지 금감원에 민원을 내면 된다”면서 “도민에게는 금융교육을 제공하고 금융기관에는 간담회 등을 통한 민원 감축을 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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