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리의 무슬림 지역’ 비하 美 폭스뉴스 고소당할 듯

‘파리의 무슬림 지역’ 비하 美 폭스뉴스 고소당할 듯

입력 2015-01-22 00:06
업데이트 2015-01-22 0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달고 시장 “명예 실추… 법정 가야”

‘샤를리 에브도 테러’ 이후 프랑스 파리를 포함한 유럽 도시를 향한 미국 보수 언론과 정치인의 왜곡과 막말에 참다못한 파리 시장이 소송 카드를 꺼내 들었다. 소송이 성사될 가능성은 작으나 입막음을 위한 상징적인 행위로서의 효과는 거둘 것으로 관측됐다.

20일(현지시간) AFP통신, 텔레그래프 등에 따르면 안 이달고 시장은 “파리에 ‘비(非)무슬림 금지구역’이 존재한다”고 보도한 미국 폭스뉴스에 대해 소송을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달고 시장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파리의 이미지에 편견을 주고 도시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며 “이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는 법정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마이클 클레멘테 폭스뉴스 부사장은 “우리는 끔찍한 일을 겪고 치유의 과정을 통해 일상으로 돌아가려는 프랑스 시민들에게 공감한다”면서도 “시장의 소송 제기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극우 성향 케이블 뉴스 채널인 폭스뉴스는 파리 테러 관련 보도에서 유럽 도시의 이슬람 급진주 영향을 극대화해 공포를 조장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 방송에 출연한 국가 안보 전문가 놀런 피터슨은 파리의 ‘출입금지구역’을 묘사한 지도를 내걸고 “(이들 지역이) 아프가니스탄, 이라크처럼 느껴졌다”고 말했다. 진행자 션 해너티도 “비무슬림 금지구역에는 파리 경찰은 물론 심지어 불이 나도 소방대도 못 들어간다. 이슬람 법정이 세워져 있고, 모든 호텔에는 신자들을 위한 기도 매트가 깔려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테러 전문가로 출연한 스티븐 에머슨은 영국 버밍엄을 “무슬림들만의 도시”로 왜곡한 뒤 “프랑스, 영국, 스웨덴, 독일 등지에는 정부가 권한을 행사할 수 없는 (이슬람 지배) 지역이 있다”고 말했다.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그를 향해 “진짜 멍청이”라며 “만우절 거짓말인 줄 알았다”고 어이없어했다. 비난이 거세지자 지난 17일 폭스뉴스는 방송을 통해 네 차례나 사과했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5-01-22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