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국제사회 기준에 의거한 것…후쿠시마 오염수 아니라 처리수”

日 “국제사회 기준에 의거한 것…후쿠시마 오염수 아니라 처리수”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3-05-12 17:47
업데이트 2023-05-12 17: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오염수 방류 지점
오염수 방류 지점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이 늦어도 올여름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터널을 통해 원전에서 1㎞ 떨어진 바다에 방류할 계획인 가운데 지난달 4일 원전 앞바다에 방류할 지점을 표시한 부표가 설치돼 있다.
도쿄전력 제공
일본 정부 관계자는 12일 한국 전문가 시찰단이 23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를 방문하는 일정에 대해 “처리수를 검증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이날 일본포린프레스센터(FPCJ)가 주최한 온라인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며 “일본은 현재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방류 계획을 점검받고 있으며 이를 전제해 한일 간 논의해 시찰단을 받아들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국 시찰단은 후쿠시마 제1원전을 방문하게 되면 일본 측으로부터 정보를 받고 의견 교환을 하게 될 것”이라며 “한국 내에 처리수 안전성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이 말을 보면 정부 시찰단이 후쿠시마 제1원전을 공식 방문해도 오염수 처리 및 방류 시설 등을 살펴보고 일본 정부의 설명을 듣는 데 그칠 것으로 보인다.

일본에서는 제1원전에서 발생한 방사성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제거해 삼중수소(트리튬) 등만 남겼다며 오염수가 아닌 처리수라고 부른다. 앞서 후쿠시마 제1원전 소관인 경제산업성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은 지난 9일 각의(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어디까지나 한국 측의 이해를 깊게 하기 위한 대응”이라면서 “처리수의 안전성을 평가하거나 확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는데 이날 이 관계자는 이러한 일본 정부의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한국 내에서 오염수를 처리수로 용어 변경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는 데 대해 이 관계자는 “언급하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도 “일본 정부는 국제사회 기준에 의거해 안전하게 처리하고 있기 때문에 오염수가 아닌 처리수”라며 “이런 부분을 한국을 포함한 국제 사회에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 정부는 처리수로 용어 변경을 검토한 적이 없다고 해명한 바 있다. 11일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일관되게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라고 부르고 있다”고 밝혔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