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채굴은 물론 물품 구입까지… 비트코인 가장 선호 국가는 北

채굴은 물론 물품 구입까지… 비트코인 가장 선호 국가는 北

김규환 기자
입력 2017-12-17 23:04
업데이트 2017-12-18 02: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북 제재 속 ‘익명성’ 안성맞춤

“해킹 뒤 항상 ‘몸값’으로 요구”

디지털화폐의 대표주자인 비트코인을 가장 선호하는 국가는 거래가 많은 일본도 아니고, 채굴이 많은 중국도 아니며, 선물거래로 제도권에 정식 데뷔시킨 미국도 아닌 북한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비트코인의 최대 장점은 익명성과 국제성인 만큼 유엔의 대북 제재로 정상적 무역·금융활동을 할 수 없는 북한이 비트코인에 눈을 돌리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5일(현지시간) 전했다. 보안업체 시큐어웍스에 따르면 북한은 2013년부터 비트코인에 관심을 가져 왔다. 조슈아 청 시큐어웍스 선임분석가는 “익명성과 국제성이 보장된 가상화폐 세상은 북한에 안성맞춤의 공간”이라면서 “세계적 해킹 사례에 북한에 많이 연루됐으며, 북한은 항상 ‘몸값’으로 비트코인을 요구했다”고 지적했다.

북한 해커들이 가장 많이 활동하는 곳은 한국이다. 지난 4월부터 계속된 한국의 디지털화폐 거래소 해킹 공격은 모두 북한 소행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가정보원은 “지난 6월 국내 최대 거래소인 빗썸에서 일어난 3만 6000여명의 회원 정보 유출, 4월과 9월 야피존과 코인이즈 거래소의 계좌 탈취 사건 등을 북한 해커 집단이 일으켰다는 증거를 확보해 검찰에 제공했다”고 밝혔다. 북한 해커들은 탈취한 개인 정보를 삭제하는 대가로 빗썸에 60억원을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이들이 탈취한 가상화폐는 당시 76억원 규모였지만 현재 가치로는 900억원에 이른다.

북한은 비트코인 채굴뿐 아니라 물품 구입에도 나서고 있다. 미국 국토안보국은 북한이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것은 물론 달러 등 경화가 부족한 북한 엘리트들이 비트코인을 이용해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기도 한다고 밝혔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7-12-18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