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러 제재 열받은 푸틴 “美외교관 755명 러 떠나라”

대러 제재 열받은 푸틴 “美외교관 755명 러 떠나라”

김민희 기자
입력 2017-07-31 22:44
업데이트 2017-07-31 2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밀월’ 깨지는 미·러 관계

“러시아에 있는 미국 외교관 755명이 활동을 멈춰야 할 것이다.”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이 자국을 겨냥한 미국의 추가 제재에 맞제재로 대응했다. 푸틴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전러시아TV·라디오방송사(VGTRK) 인터뷰에서 “미국 외교부 직원 1000여명 중 755명이 러시아에서 활동을 멈춰야 할 것”이라며 “이것은 아주 고통스러울 것”이라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어 “러시아는 오랫동안 미국과의 관계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기다려 왔지만 여러 정황을 볼 때 변화가 있더라도 조만간은 아닐 것으로 보인다”면서 “우리도 아무런 대응 없이 넘어가지 않을 것임을 보여 줘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푸틴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지난 28일 러시아 외무부의 발표와 궤를 같이한다. 러시아 외무부는 미국의 추가 제재에 대한 보복 조치로 미국에 9월 1일까지 대사관과 3개 영사관의 직원 수를 미국에 있는 러시아 직원의 수와 같은 455명으로 맞출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는 러시아의 자국 외교관 퇴출 결정에 대해 “유감스럽고 부당한 행위”라며 “이 같은 (숫자) 제한이 미치는 영향과 우리 쪽 대응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고 AP통신이 이날 전했다.

앞서 미 하원은 지난 25일 북한·이란·러시아에 대한 ‘패키지’ 제재 법안을 처리했다. 이어 27일 상원이 이 법안을 가결해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 대통령의 최종 서명만 남겨 두고 있다. 이 법안은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병합과 우크라이나 사태 개입을 응징하기 위해 취했던 기존의 대러 제재에서 한층 강화된 것이다.

미·러는 대북 정책을 둘러싸고도 파열음을 내고 있다.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발사를 놓고 미국은 강력한 제재를 추구하는 한편 러시아는 미온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는 것이다. 동유럽을 순방 중인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은 이날 “대통령과 나는 북한의 ‘불량정권’을 지원하는 문제와 관련해 러시아 정부의 행동이 달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워싱턴포스트가 전했다. 미 정부는 북한과 불법 거래하는 러시아 기업과 관계자에 대해서도 금융 제재를 발동할 방침이라고 요미우리신문이 31일 전했다.

러시아 외무부는 31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큰 우려를 갖고 있다”면서도 “추가적 긴장 고조로 이어질 수 있는 모든 행보를 자제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 상황에 대한 책임을 러시아와 중국에 지우고, 두 나라가 북한의 핵·미사일 야망을 묵과한다고 비난하려 하는 미국과 다른 여러 국가의 주장은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김민희 기자 haru@seoul.co.kr

2017-08-01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