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서 또 증오범죄…트랜스젠더 여성 피습 사망

뉴욕서 또 증오범죄…트랜스젠더 여성 피습 사망

입력 2013-08-24 00:00
수정 2013-08-24 15:1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올들어 뉴욕서만 성적 소수자 겨냥 범죄 68건 발생

미국 뉴욕에서 동성애자를 겨냥한 증오범죄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한 트랜스젠더 여성이 거리에서 공격을 당한 후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뉴욕 경찰 증오범죄전담반 수사관들은 이번 사건을 ‘살인’으로 규정하고 이 사건이 최근 이어지고 있는 성적 소수자를 겨냥한 편견공격(bias attack)인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희생자 이슬랜 네틀스(21)는 지난 17일 저녁 역시 트랜스젠더인 친구와 함께 할렘가에서 한 무리의 남성과 맞닥뜨렸다. 경찰에 따르면 그중 한 명이 네틀스의 얼굴을 가격했다.

네틀스는 이후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의식불명상태에 빠졌고 사고 닷새후인 22일 결국 숨졌다. 사인은 머리 부분의 둔기성 손상으로 나타났다.

경찰은 현장에서 20살의 용의자를 폭행혐의로 검거했다. 목격자에 따르면 용의자는 동성애 혐오 발언을 내뱉었다.

경찰은 네틀스의 죽음이 뉴욕시에서 이어지고 있는 편견공격의 일환으로 추정하고 있다.

올들어 뉴욕에서는 성적 소수자에게 욕을 퍼붓는 것부터 지난 5월 그리니치빌리지에서 한 동성애자 남성이 총에 맞아 사망한 사건에 이르기까지 68건의 ‘편견’에 따른 증오범죄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됐다.

지난해에는 54건의 증오범죄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됐다.

크리스틴 퀸 뉴욕시 의회 의장은 이번 사건을 규탄했다.

사상 처음으로 여성·동성애자 뉴욕시장을 노리는 퀸 의장은 다른 의원들과의 연대 성명을 통해 “한 사람, 혹은 한 집단에 대한 공격은 모든 뉴욕 시민에 대한 공격”이라며 “뉴욕시민이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모두 함께 증오범죄를 비난할 것을 호소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구미경 서울시의원, 2026년도 서울시 본예산에 왕십리역 11번 출입구 승강기 설치 예산 13억원 추가 확보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구미경 시의원(국민의힘, 성동구 제2선거구)은 2026 서울시 본예산에 왕십리역 11번 출입구 승강기 설치를 위한 13억원을 추가로 확보했다. 이번 예산 확보로, 승강기 설치를 위한 누적 예산은 약 50억원에 달하게 됐다. 하루 평균 20여만 명이 이용하는 왕십리역은 지하철 2호선, 5호선, 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 등 4개 노선이 교차하는 환승역이며, 향후 동북선과 GTX-C 노선이 추가되면 6개 노선이 만나는 서울 동북권 최대 교통허브로 발전할 예정이다. 또한 11번 출입구는 왕십리와 행당동 주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출입구로, 45도에 가까운 가파른 계단과 250미터에 달하는 긴 연결통로로 인해 개찰구까지의 이동이 매우 불편하다. 특히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의 교통약자들에게는 사실상 접근이 불가능한 상황이어서 승강기 설치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구 의원은 왕십리역 승강기 설치를 위한 예산 확보를 위해 지난 4년 동안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와 협의하고, 2025년도에는 설계용역 회사를 직접 방문해 상황을 점검하며 지속적인 현장 방문과 주민들과의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추진하는 등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구
thumbnail - 구미경 서울시의원, 2026년도 서울시 본예산에 왕십리역 11번 출입구 승강기 설치 예산 13억원 추가 확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