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바마 정치멘토는 미셸?

오바마 정치멘토는 미셸?

입력 2012-01-09 00:00
업데이트 2012-01-09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부인 미셸이 국정 운영과 관련해 백악관 보좌관들과 심각한 갈등을 빚었던 사실이 공개됐다.

뉴욕타임스는 자사 기자인 조디 캔터가 오는 10일 출간하는 책 ‘오바마가(家)’에서 이 같은 내용을 일부 발췌해 6일(현지시간) 소개했다. 캔터는 전·현직 백악관 보좌관들과 오바마 부부의 친구 등 30여명을 인터뷰해 책을 집필했으며, 오바마 부부는 인터뷰를 거절했다고 밝혔다.

캔터는 미셸이 백악관 보좌관들과 직접 부딪친 적은 한번도 없지만 그녀가 람 이매뉴얼 전 비서실장과 로버트 기브스 전 대변인 등의 타협적 정치 전략에 반대하고, 남편에게 참모진을 바꾸라고 충고까지 한 사실을 보좌진들이 알고 있었다고 전했다. 미셸은 참모들이 “너무 배타적이고, 충분히 전략적이지 못하다.”고 불평했다.

일례로 2010년 1월 매사추세츠주에서 고(故) 에드워드 케네디 전 상원의원의 의석이 공화당에 넘어갔을 때 오바마 대통령은 참모진을 질책하지 않았지만 미셸은 백악관 보좌진이 어떻게 의료보험개혁법 등 오바마 정부의 핵심 법안 통과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중요한 의석을 빼앗길 수 있었는지 받아들이지 못했다.

미셸과 참모진의 갈등이 커지면서 한 고위급 보좌관은 회의 석상에서 공개적으로 미셸을 비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현직 보좌관들은 “대통령의 개혁안은 교착 상태에 빠지고, 대통령 부인은 백악관을 탐탁지 않게 여기고, 참모들은 미셸에게 짜증이 나 있는 암울한 상황”이었다고 전했다.

2008년 자녀 학교 문제로 백악관 이사를 미루는 것을 고려할 정도로 정치보다 사생활과 개인 취향을 중시해온 미셸이 참모진과 마찰을 빚게 된 배경에 대해 캔터는 “오바마에 대한 자신의 비전과 현실 사이의 괴리에서 오는 불안감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의료보험개혁법과 이민법 등 획기적인 정책들에 대한 남편의 신념을 지키기 위해 타협을 앞세운 보좌진에 맞서 스스로를 방패막이 삼았다는 것이다.

미셸의 전 보좌관 수잔 셰어는 2010년 중간 선거 직후 인터뷰에서 “미셸은 선거에서 지는 것보다 더 나쁜 상황을 우려했다. 그것은 남편이 신념을 꺾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순녀기자 coral@seoul.co.kr

2012-01-09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