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레이비크, 왕궁·여당 당사도 노려”

“브레이비크, 왕궁·여당 당사도 노려”

입력 2011-08-01 00:00
업데이트 2011-08-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英 紙 “무기·화학물, 온라인 업체 이베이서 구입”

70여명의 목숨을 앗아간 노르웨이 테러범 아네르스 베링 브레이비크(32)가 오슬로 총리 공관과 우토야 섬 외에 노르웨이 왕궁과 여당 당사도 테러 목표로 고려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또 범행에 쓰인 화학물질과 총기류 등을 유명 인터넷 쇼핑몰에서 손쉽게 구입한 것으로 확인돼 “감시만 제대로 했더라도 테러를 막을 수 있었던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노르웨이 테러 사건을 조사하고 있는 팔 프레드릭 요르트 크라비 검사는 30일(현지시간) “브레이비크가 조사 과정에서 ‘추가 목표물이 있었다’고 자백했다.”면서 “하지만 사건 당일인 22일 정부 청사와 우토야 섬 두 곳만 최종 목표로 삼았다.”고 밝혔다고 현지 일간지인 ‘베르덴스 강’이 보도했다. 브레이비크가 테러 대상으로 고려했던 곳은 노르웨이 왕궁과 집권 노동당의 본부로 다문화 사회를 만든 책임이 있다는 등의 이유로 공격하려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크라비 검사는 “브레이비크가 29일에 10시간 넘게 2차 심문을 받으면서 자신이 얼마나 많은 사람을 죽였는지 전해 들었지만 감정적 동요를 전혀 보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 브레이비크가 범행에 사용한 무기와 폭탄 제조용 화학물질은 세계적 전자 상거래 업체인 ‘이베이’에서 구입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일요일판이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브레이비크는 최근 ‘앤드루브레이’라는 이름으로 영국 북부의 상인으로부터 유황분말 500g을 구매했다. 이 유황은 폭탄 뇌관을 만들 때 사용한 화학물질 DDNP를 제조하는 데 쓰인 것으로 드러났다. 노르웨이 정보당국이 4개월 전 폴란드 회사에서 화학물질을 구입한 브레이비크를 ‘감시 대상 명단’에 올렸기 때문에 그의 온라인 거래 목록만 꼼꼼히 확인했더라도 최악의 테러를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한편 노르웨이 경찰은 연쇄 테러 사망자의 수가 76명에서 77명으로 늘었다고 지난 29일 밝혔다.

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1-08-01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