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옷을 입으면 전혀 안 어울리는’ 이미지의 배우가 있는가 하면,‘어떤 옷을 걸쳐도 잘 소화해내는’ 이미지의 배우가 있다. 정재영(35)은 전자의 느낌으로 다가와 후자의 존재감을 건네는 배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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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컴투 동막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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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컴투 동막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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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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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미도’
출연작을 일별해보자. 영화 ‘박봉곤 가출사건’을 시작으로 ‘조용한 가족’‘간첩 리철진’,‘킬러들의 수다’,‘피도 눈물도 없이’,‘실미도’,‘아는 여자’,‘귀여워’…. 비록 많은 사람들이 ‘실미도’의 성질머리 더러운 훈련병 ‘한상필’로 그의 이미지를 각인하고 있지만, 그는 줄곧 ‘긴장’과 ‘이완’ 사이를 오가며 다양한 질감의 캐릭터를 선보여 왔다. 다만 너무도 ‘조용하게’ 다가와 느끼지 못했을 뿐.‘없는 듯 하면서 있고, 같은 듯 하면서 다르다.’고나 할까.
역시나 새 영화에서도 그만의 분위기가 도드라진다. 새달 4일 개봉하는 ‘웰컴투 동막골’(감독 박광현·제작 필름있수다)에서 그는 겉보기에는 거칠어 보이지만 따뜻한 마음씨를 지닌 인민군이 됐다.11월 개봉 예정으로 한창 촬영중인 차기작 ‘나의 결혼 원정기’(감독 황병국·제작 튜브픽쳐스)에서는 우즈베키스탄으로 신붓감을 구하러 떠나는 촌티 팍팍 풍기는 시골 노총각으로 변신했다.
●배우 같지 않은 배우
스크린을 벗어나도 좀체 ‘무장해제’를 못하는 배우들이 태반인데 반해, 그의 실제 모습은 너무나도 평범해 마치 딴 사람 같이 보인다. 심하게 말하면 ‘망가져’보이기까지 했다. 티셔츠에 청바지 등 수수한 옷차림은 둘째치고라도, 선한 눈빛과 수줍은 미소, 숫기 없는 말투가 영락없는 옆집 형·아저씨다. 스크린에서 보여준 선 굵은 연기와 카리스마·살기 넘치는 눈빛은 대체 어디로 갔을까.“전 평범함을 좋아해요. 생긴 것도 그렇잖아요?‘세련’과는 거리가 멀죠(웃음)여태껏 작품 선택권이 많지 않다 보니 약간은 강하고, 비정상적인 캐릭터 등 평범함과는 거리가 있었던 것 같아요.”앞으로는 서민적인 정서가 느껴지는 캐릭터 위주로 연기 하고 싶단다.
●윤활유 같은 배우
그에게 ‘윤활유’또는 ‘도우미’라는 단어는 꽤나 잘 어울린다. 주로 조연이나 카메오로 출연했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는 전작들에서 자신의 연기를 배경삼아 상대 배우나 작품 전체의 느낌을 더욱 맛깔나게 만드는 탁월한 능력을 보여줬다.‘웰컴투 동막골’에서도 그의 이같은 매력은 묻어나온다. 한국전쟁을 배경으로 강원도 산골 마을 동막골로 들어온 한국군, 인민군, 미군이 벌이는 웃기면서도 가슴 찡한 이야기를 다룬 이 작품에서 그는 신하균, 강혜정 등 동료 배우들의 캐릭터를 은근히 살려주는 윤활유 역할을 톡톡히 했다. 그는 “연기 비중의 많고 적음보다 주어진 역할의 세기를 조절하고 적절히 안배하는 ‘힘조절’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새로움을 찾는 배우
그는 작품에 임할 때마다 항상 딜레마에 빠진다고 했다. 일종의 강박관념과도 같은 것인데,“이번 영화에서 내가 가진 능력을 다 보여주면 다음엔 어떡하나.”라는 생각에 늘 걱정이 앞선다며 멋쩍은 미소를 짓는다.
“‘이 영화에서는 이게 정재영이 보여줄 수 있는 모든 것이야.’라고 한다면, 다음 영화에서는 제 모습을 보고 싶어할까요? 실망하겠죠? 그 다음부터는 아예 배역을 맡겨주지 않을 거 아니에요?”
그가 새 영화에서 가능하면 전작과 180도 다른 이미지의 배역을 맡으려 하는 것도, 전작에서의 연기를 수시로 모니터하며 주어진 캐릭터를 자신만의 새로운 연기 스타일로 흡수하려 노력하는 것도 같은 연장선상에 있다. 지난 1996년 영화계에 데뷔하기 전까지 연극 무대 등을 통해 혹독한 연기 경험을 쌓은 그는 나름대로의 연기 철학을 소개했다.“‘일상의 리얼리티’를 정확히 연기로 옮겨서 관객들과 최대한 공명(共鳴)하도록 하는 게 연기의 생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특유의 너스레로 인터뷰를 맺었다.“우리나라 배우들은 두 종류가 있는데, 한 부류는 ‘연기파·개성파’연기자이고, 다른 한 부류는 ‘꽃미남’연기자예요. 저요?에이∼알면서. 평생 그럴 리는 없을 것 같지만,‘꽃미남 정재영’으로 한번 불려보고 싶은데요. 하하”
이영표기자 tomcat@seoul.co.kr
2005-07-28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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