儒林(248)-제2부 周遊列國 제6장 孔子穿珠

儒林(248)-제2부 周遊列國 제6장 孔子穿珠

입력 2004-12-22 00:00
수정 2004-12-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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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부 周遊列國

제6장 孔子穿珠


공자가 노나라로 돌아오자마자 애공은 공자에게 다음과 같이 물었다.

“정치란 과연 무엇입니까.”

이에 공자는 다음과 같이 짤막하게 대답하였다.

“정치는 신하를 선임(選任)하는데 달려있습니다.”

공자의 대답은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라는 속설과 일치되는 내용이지만 현명한 사람을 널리 구하여 등용하기보다는 자기 비위에 맞는 주위사람들을 등용하기 쉬운 정치의 속성을 바로잡으려는 충정에서 나온 대답이었을 것이다.

계강자가 공자에게 같은 질문을 하였을 때도 공자는 마찬가지로 짤막하게 다음과 같이 대답하였을 뿐이다.

“곧은 사람을 천거하여 그릇된 사람 위에 놓으면 그릇된 사람도 곧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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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은 고향에 돌아오자마자 행한 공자의 두 가지 대답이 자신의 위대한 경륜을 몰라준 노나라의 위정자에 대한 가시 돋친 대답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이미 고향에 돌아왔을 때부터 정치와는 절연 선고를 하였던 공자였으므로 공자 자신도 더 이상 벼슬에는 관심이 없었을 것이다.

또한 노나라의 조정에서도 비록 폐백을 갖추어 공자를 초빙하였지만 그에게 알맞은 벼슬을 주려하지 않았다. 설혹 정치에 관한 미련이 남아 있다고 하더라도 무능한 애공과 한층 더 무도해진 권신 계강자의 탐욕을 목격하고는 노나라의 정치 환경이야말로 자신의 이상을 실천해 볼 곳이 못된다는 것을 공자는 뼈저리게 느꼈을 것이다.

사마천의 사기는 이러한 상황을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다.

“…노나라에서는 공자를 끝내 등용해 쓰지 아니하였다. 공자 또한 벼슬 구하는 것을 단념하고 있었다.”

특히 공자는 계강자의 탐욕과 부정에 대해서 크게 못마땅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그렇지 않아도 공자는 계강자의 아버지였던 계환자가 제나라로부터 보내온 예기들을 물리치지 않고 이에 탐닉하자 ‘여자를 앞세워 나라를 망치려는 계략이라네. 나라의 기둥들이 저 꼴이라면 남은 것은 오직 파멸일 뿐, 모름지기 군자는 멀리 도망가서 한가로이 여생을 보낼 뿐’이라고 노래 부르며 주유천하에 나섰던 것이다. 그러나 그의 아들 계강자의 부정부패는 계환자를 훨씬 능가하는 것이었다. 계강자는 노나라 제일의 재상가였으면서도 권력을 이용하여 부를 축적하려 하였다.

그 무렵 노나라의 전세(田稅)는 구부(丘賦)를 따르고 있었다.

구부는 정나라의 재상 자산(子産)이 만든 세금제도로 논밭 일구마다 전세로 군마 한 필과 소 세 마리나 그에 해당하는 곡식을 징수하는 제도였다.

그러나 이것으로도 성이 차지 않은 계강자는 새로운 세법으로 개정하여 일구마다 전세를 따로 받고 또 말 한 필과 소 세 마리를 겹쳐 받으려고 했던 것이다. 말하자면 기존의 전부(田賦)이외에 세금을 더 중과하는 악법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계강자는 이 악법을 시행하기 전 공자에게 사람을 보내어 의견을 물어보도록 하였다. 이는 공자로부터 개정되는 세법을 사전인증 받았음을 널리 알림으로써 백성들의 비난을 피해 보려는 교활한 수법이었다.

계강자는 공자의 제자인 염유를 보내어 의견을 물어보도록 하였다. 그러나 공자는 ‘나는 모른다.’고만 대답할 뿐이었다. 세 번째가 되었을 때 계강자는 몸소 공자를 찾아가 다음과 같이 묻는다.

“당신은 국로(國老)로서 당신의 의견을 들어 정치를 행하려 하는데, 어찌하여 좋은 의견을 말하지 않습니까.”
2004-12-22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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