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 배점’ 새변수/ 동점자 늘어 대학 처리 비상

‘정수 배점’ 새변수/ 동점자 늘어 대학 처리 비상

입력 2003-11-06 00:00
수정 2003-11-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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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소수점 이하 반올림으로 인한 성적 역전을 막기 위해 첫 도입된 정수 배점이 입시에서 새 변수로 떠올랐다.언어영역의 경우,점수폭이 커 상위권과 중위권의 격차를 벌리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데다 동점자를 양산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5일 “각 문항은 교육과정상의 중요도,사고수준,문항의 난이도 소요시간 등에 따라 차등 배점하고 모두 문항 배점을 정수로 했다.”고 밝혔다.언어영역은 지난해까지 1.8점,2점,2.2점 등 3가지 문항으로 출제되던 것이 올해는 모두 정수 배점으로 바뀌었다.1점짜리가 5개,2점 50개,3점이 5개 출제됐다.지난해 1점·1.5점,2점으로 구성된 사회탐구와 과학탐구,제2외국어는 1점과 2점으로 배점됐다.수리는 지난해와 같이 2점과 3점이다.언어가 다른 영역에 비해 비중이 커진 셈이다. 일단 올해에는 지난해처럼 원점수 소수점 이하 반올림으로 성적이 뒤바뀌는 혼란은 사라지게 됐다.하지만 평가원측에서도 문항간의 점수폭이 커져 난이도 조절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언어영역의 경우 지난해까지 문항간 배점 차이가 0.4점이었으나 올해는 2점으로 늘어났다.평가원측은 이와 관련,“1점 문항과 3점 문항간 난이도의 차이를 조절하기 위해 힘썼다.”면서 “배점의 차이는 전체 성적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배점이 큰 문항이 지나치게 어려우면 상위권과 중위권의 격차가 더 커지게 되는 까닭이다. 대학 관계자들은 “모집단위마다 합격선에 있는 동점자 수가 예년보다 늘어날 수밖에 없다.”면서 “어떻게든 합격자를 가려내야 하기 때문에 ‘동점자 처리’라는 숙제를 떠안게 됐다.”고 말했다.

박홍기기자 hkpark@

2003-11-06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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