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을 읽으며 한번쯤 품었을 의문.암행어사는 어디에 숨어있었기에결정적인 순간에 출두할 수 있었으며,그를 수행하는 포졸들은 어디쯤에 ‘잠복’하고 있었을까.그렇다면 어사는 관아내부를 사전답사했다는 말일까.소설 ‘장길산’이나 ‘임꺽정’의 한 축을 이루는 아전들은 또 어디서 어떤 대접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었을까.사계절 출판사가 한국문화총서 11번째 시리즈로 선보인 ‘관아 이야기’(전2권)는 이런 궁금증들을 친절하고 재미있는화법으로 풀어주는 책이다.한국인의 생활사를 관아를 뼈대삼아 재현해 내는방식 자체가 색다른 책읽기 경험을 선사한다.
책을 읽고나면,TV드라마나 문학작품들을 통해 관아는 적잖이 오해받아온 부분이 있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탐관오리들의 음모가 횡행하고 툭하면 죄인의 주리나 트는,경직되고 억압된 공간으로 몰려왔던 게 사실이다.하지만 책은 ‘주민의 생활근거지’로서의 장소성에 먼저 주목해보라고 권유한다.예컨대 관아가 고을 중심에 버티고 서있던 건 위엄이나 권위 확보를 위해서만이아니라 고을간거리를 재는 기산점으로 역할해야 했기 때문임을 짚어낸다.
물론 통치기관으로서의 관아는 열심히 사회세력을 편입하기도 했다.특히 조선왕조에 와서는 현실사회의 주요계급을 꾸준히 울타리안으로 끌어들였고,그들의 협조로 고을의 대소사를 원만히 주무해나가고자 했다.그 대표적 사례가 향청.본래 양반들의 자치모임이었던 향회(유향소)였던 것이 태종조에 이르러 관아기구로 포섭돼 마을의 세금을 걷는 기구로 성격이 바뀌었다.관아의안팎을 더듬다보면 잘못된 상식도 꽤 드러난다.성황당이 민간의 기복신앙처로만 알려져 있지만,지방 토호들이 민심의 구심점이 되는 게 못마땅했던 조선왕조는 성황제를 관아 주관으로 열도록 제도화하기도 했다.역사전공자도아닌 지은이 안길정씨(44)가 책을 내놓기까지 얼마나 많은 공을 들였을지,그노고가 갈피갈피에서 빛난다.각권 1만원황수정기자 sjh@
책을 읽고나면,TV드라마나 문학작품들을 통해 관아는 적잖이 오해받아온 부분이 있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탐관오리들의 음모가 횡행하고 툭하면 죄인의 주리나 트는,경직되고 억압된 공간으로 몰려왔던 게 사실이다.하지만 책은 ‘주민의 생활근거지’로서의 장소성에 먼저 주목해보라고 권유한다.예컨대 관아가 고을 중심에 버티고 서있던 건 위엄이나 권위 확보를 위해서만이아니라 고을간거리를 재는 기산점으로 역할해야 했기 때문임을 짚어낸다.
물론 통치기관으로서의 관아는 열심히 사회세력을 편입하기도 했다.특히 조선왕조에 와서는 현실사회의 주요계급을 꾸준히 울타리안으로 끌어들였고,그들의 협조로 고을의 대소사를 원만히 주무해나가고자 했다.그 대표적 사례가 향청.본래 양반들의 자치모임이었던 향회(유향소)였던 것이 태종조에 이르러 관아기구로 포섭돼 마을의 세금을 걷는 기구로 성격이 바뀌었다.관아의안팎을 더듬다보면 잘못된 상식도 꽤 드러난다.성황당이 민간의 기복신앙처로만 알려져 있지만,지방 토호들이 민심의 구심점이 되는 게 못마땅했던 조선왕조는 성황제를 관아 주관으로 열도록 제도화하기도 했다.역사전공자도아닌 지은이 안길정씨(44)가 책을 내놓기까지 얼마나 많은 공을 들였을지,그노고가 갈피갈피에서 빛난다.각권 1만원황수정기자 sjh@
2000-07-11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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