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범 金九의 현재적 의의/李萬烈 淑大 교수·한국사(기고)

백범 金九의 현재적 의의/李萬烈 淑大 교수·한국사(기고)

이만열 기자 기자
입력 1998-06-01 00:00
수정 1998-06-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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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범 金九는 우리 근·현대사에서 가장 존경받는 민족지도자의 한 분이다.그는 최근 어느 대학의 여론조사에서 복제(複製)하고 싶은 인물중 최다수를 얻었던 데서 보여주는 바와 같이 일반 국민으로부터 최고의 존경과 사랑을 받아오고 있다.손수 쓴 ‘백범일지’가 수십종의 판본을 갖고 있으며 광범한 독자층을 형성하고 있는 것은 이 때문이다.

백범은 존경을 받은 만큼 관심의 대상은 되지 못했다.그에 관한 연구는 미미하고 묘소에는 참배객이 거의 없으며 기념사업회는 셋방살이를 면치 못한채 역대 정권의 눈치를 살펴야 했다.해방 후 우리사회를 주도해 온 기득권층과 분단세력 그리고 그들의 지원을 받는 제도언론은 철저하게 그를 소외시켰다.다음 사례들은 이를 증명한다.

○제도언론 백범 연구 외면

지난 4월24일 세종문화회관에서 ‘백범 김구선생 기념사업협회’ 주최로 ‘남북협상 50주년 기념 강연회’가 열렸다.1948년 4월 하순에 단독정부 수립을 막기 위한 최후의 노력으로 개최되었던 ‘남북협상’이 50년만에 처음으로 대중 앞에 소개되는 순간이었다.남북협상이 당시 비현실적이었다 할지라도,민족사적으로는 다른 평가를 받고 있다.역사의식을 말할 수 있는 언론이라면,그 강연회를 적어도 취재의 대상으로 삼아야 했다.그러나 어떤 언론기관이나 정부 관계자도 관심을 나타내지 않았다.작년 10월 같은 장소에서 개최된 ‘백범 김구선생 탄신 12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도 마찬가지였다.대회장이 꽉 메워졌지만 언론기관이나 정부는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그때 학술대회 사회를 맡았던 필자는 청중들을 향해 “이것이 바로 오늘날 백범이 우리사회에서 어떻게 대접받고 있는가를 잘 보여주는 증거”라고 분노를 터뜨린 적이 있다.

백범을 가장 존경한다는 金泳三 대통령은 취임하던 해 백범의 기일(忌日) 아침 일찍이 효창공원의 백범묘소를 참배했다.전·현직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이다.金 전대통령은 백범기념관 건립을 위해 한때 담당 비서관까지 지정했으나,그뒤 어떠한 계획이나 진척도 보여주지 않았다.이렇게 된 것이 그의 뜻이었는 지,그를 보필하는 관료들의 반대 때문이었는 지 확인할 길이없다.

백범은 민족독립운동과 통일국가운동의 상징처럼 여겨지는 지도자다.그의 사상은 조국의 ‘완전자주통일독립’과 ‘문화국가’의 실현으로 요약된다.완전자주독립을 이루기 위해서는 통일이 급선무요 필요조건이다.통일 없이는 완전자주독립은 물론 문화국가를 실현할 수 없다.우리시대의 민족사적 과제는 백범이 실현하려다 중단된 그같은 이상을 창조적으로 계승함에 있다.그래서 백범사상은 우리시대가 실천해야 할 민족사적 과제의 정확한 목표다.

백범은 임시정부 시절 독립운동을 전개하면서 좌우의 독립운동단체 및 정파간의 협력과 일치를 일궈냈다.해방 후 완전자주독립을 위해서는 반탁운동에 앞장섰던 그가,조국이 두 동강으로 쪼개질 급박한 상황에서는 과거의 찬탁세력과도 협력하여 분단만은 막아야 한다고 분연히 일어섰다.이렇게 완전자주통일독립을 위해 협력과 공존을 구사하던 그의 방략은 이데올로기와 혈연·지연 등에 의한 분열을 거듭하고 있는 오늘날의 세태에 따가운 경종이면서 좋은 귀감이다.

○통일없이 완전 독립 없다

우리세대가 민족사에 기억되고 살아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통일을 이룩하여 완전자주독립과 문화국가의 이상을 실현해 내야 한다.그런 의미에서 백범은 남북,동서의 겨레 전체가 우러러보면서 귀감삼을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스승이요,민족적 지표를 제시한 지도자다.바로 여기에 그의 현재적 의의가 있고,오늘의 입장에서 그를 재조명해야 할 이유가 있다.
1998-06-01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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