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독서율 높이려면/李重漢 社賓 논설위원(서울논단)

학생 독서율 높이려면/李重漢 社賓 논설위원(서울논단)

이중한 기자 기자
입력 1998-04-15 00:00
수정 1998-04-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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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 키우는 도구는 책

세계는 지금 급변하는 삶의 환경속에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어떻게 내일을 살 수 있는 능력을 교육할 것인가에 부심하고 있다.프랑스는 3년전 중고교 정규교육을 낮 12시에 끝내고 하오부터는 학생들을 사회공간으로 내보내자는 목표를 세웠다.현재 학교가 갖고 있는 교육능력은 인력이나 장비가 모두 부족하므로 사회속에 있는 모든 사회문화시설을 교육도구로 쓰자는 발상이다.그 첫단계로 작년부터 보조교사제를 도입했다.보조교사는 정규교육을 돕는 교사가 아니라 독서나 관람 등의 과외활동을 안내해 주는 새로운 전문직책이다.

일본은 더 간명하게 ‘학교도서관 충실화’를 변화에 대응하는 방법으로 삼았다.앞으로 필요한 것은 규격화된 지식이 아니라 개별적으로 창의적인 사고력·판단력·표현력일 것이고,이를 향한 횡단적(橫斷的)·총합적 교육을 할 수 있는 도구는 책이라고 본 것이다.이를 위해 1993년부터 ‘학교도서관 도서정비 5개년 계획’을 세우고 공립학교 도서관 장서 1.5배 늘리기에 나선 바 있다.이것으로도 부족해서 97년 문부성은 문부시책을 새로 만들면서 다시 한번 감수성·인간성 증진을 위한 독서지도 충실화계획을 세웠다.이번에는 열린 학교도서관운동 차원에서 사서(司書)교사 양성을 추진하고 있다.

13일 교육부는 대통령 업무보고에 ‘책을 많이 읽는 학생’이 유리한 교육제도를 만들겠다는 표현을 썼다.우리 책읽기는 물론 아직 일본이나 프랑스식의 도를 반영하는 것은 아니고 입시과정에서의 유리함을 뜻하는 것이긴 하다.그렇다해도 책읽기가 강조되면 그 결과는 같은 것이 될 수 있으므로 어떤 의미냐와 관계없이 잘 선택한 교육의 새 지표라고 본다.

그러나 실제로 어떻게 책을 많이 읽게 하느냐에는 선결해야 할 여러 난제가 있다.무엇보다 학교도서관에 학생들이 읽을 책이 충분히 있어야 한다.

○학교 도서관에 책이 없다

우리사회에서 가장 희극적 운동을 국민독서운동이라고 생각한다.왜냐하면 공공도서관에 읽을 책을 갖춰주지 않은채 그저 읽으라고 하기 때문이다.이는 결국 각자가 자기 돈으로 책을 사서 읽으라는 뜻인데 이것은 무리한 요구이다.선진국에서도 국민의 평균 도서구입비는 가계지출의 0.5%미만이다.그러니 장서(藏書)가 빈약한 학교도서관을 그대로 두고 학생에게 책을 많이 읽으라 한다면 또 한번 각자가 돈만 더 쓰라는 뜻이 된다.이렇게 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다음으로 어떤 책이든 있기만 하면 되느냐의 문제가 있다.불행하게도 우리 학교도서관에는 지금 무차별로 어떤 책이든 있다.97년 기준 8천140개 초중고교 학교도서관 장서수는 평균 2천540여권이지만 이들중 상당수는 내용을 점검한 일이 없는 잡서(雜書)들이다.도서관은 있지만 도서구입비가 연평균 1백25만원 정도이므로 책을 고루 살 수 없는 것은 당연한 데 여기에 연간 증가부수라는 규정까지 있다.따라서 여기저기서 온갖 책들을 주워모아 장서수를 채워온게 사실이다.하지만 학교도서관 책은 공공도서관 책보다 더 엄격하게 내용의 질을 따지고 선택의 기준을 분명히 해야 하는 것이다.

○학교도서 질·기준 엄격히

70년대 미국 학교도서관 도서선정위원들은 장기간에 걸쳐 학교도서관에 이미 들어와 있던 책들마저 뽑아내기시작했다.그 첫번째 도서가 나타니엘 호손의 ‘주홍글씨’다.이 소설이 아무리 미국의 대표작이라 하더라도 자라나는 새 세대들이 내일을 위해 배워야 할 어떤 메시지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이 이유였다.물론 읽고 싶은 사람은 공공도서관에 가서 읽으면 되지만 학교도서관 이름으로는 권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이러한 수준의 도서검색을 통해 읽을 만한 책을 학생수요에 맞도록 복권수서(複卷收書)할 수 있어야 학교도서관은 그 본연의 출발점에 서는 것이다.

○진학조건 아닌 생존조건

최소한의 사서교사도 있어야 한다.8천140개 도서관에 있는 사서교사 현원은 252명이다.이것도 서울에 184명이고 대구·인천·경기·강원·전북·경북·제주에는 단 1명도 없다.충북·대전·충남도 3명미만이다.이런 수준으로는 책읽기의 교육적 효과를 얻기는 어려울 것이다.미래를 예측하는 모든 저술이 한결같이 주장하는 것에 읽기교육을 배증(培增)해야 한다는 것이 있다.하긴 미래가 아니라 현재에도 이미 대부분 일자리가 튼튼한 어깨를 요구하기보다는 창조적상상력을 바라고 있다.그리고 아직은 상상력을 계발하는 매채가 인쇄매체임을 부정하기 어렵다.그렇다면 이 시대의 읽는 능력이란 진학의 조건이기 보다는 생존의 조건이다.
1998-04-15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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