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전철/9개 역·노선 확정/지축∼화정∼백석∼장촌 연결

일산 전철/9개 역·노선 확정/지축∼화정∼백석∼장촌 연결

입력 1990-12-25 00:00
수정 1990-12-2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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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2월 착공·93년 완공… 운행시간 30분/철도청,3천억원 투입

철도청은 24일 서울지하철 3호선의 북쪽 종착역인 지축역으로부터 일산 신도시를 잇는 수도권 전철 일산선의 9개 역과 노선을 확정,새해 2월중 착공한다고 발표했다.

총연장 17.4㎞의 일산선은 지축역에서 삼송리∼화정∼대장∼내곡∼백석∼장항∼일산시청∼문촌∼장촌 등 9개 역으로 이어지며 대장역은 교외선과,내곡역은 경의선과 교차 연결된다.

일산지구의 장촌∼문촌∼일산시청∼장항∼백석역 구간과 화정지구의 화정∼대장역 구간 등 신도시 건설지역은 모두 지하철로 건설되며 지축∼삼송리∼화정사이 등 일부구간은 지상전철로 이어진다.

지축에서부터 장촌까지의 전철 운행시간은 30분이내로 잡고 있으며 장촌역 서북쪽에 차량기지 하나가 신설된다.

오는 93년 개통을 목표로 건설되는 일산선의 전철공사에는 용지 매수 및 노반공사비 등을 포함,모두 3천8백70억원이 투입되며 91년 소요예산은 8백억원으로 계상돼있다.

철도청으로부터 일산지구 안에 있는 1.4㎞의 1차구간 건설공사를따낸 삼환기업은 이번주 안에 현장사무소를 세우는 등 건설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일산선이 개통되면 신도시 개발을 촉진하고 이 지역주민들의 서울 왕래등 교통편의를 제공하게돼 수도권 인구의 분산효과를 얻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1990-12-25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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