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의원 11월 등원 불투명/지자제협상 난항속 “통합우선론” 대두

야 의원 11월 등원 불투명/지자제협상 난항속 “통합우선론” 대두

입력 1990-10-26 00:00
수정 1990-10-26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새달초까지 야 안나오면 단독 운영”/김 민자 총무

정국정상화를 위한 여야협상이 기초지방자치단체선거의 정당참여 허용여부를 놓고 원점을 맴돌고 있어 야당의 11월초 등원가능성이 희박해지고 있다.

게다가 야당 일부에서 야권통합이 선행되지 않는 등원은 있을 수 없다는 강경입장도 표출되고 있어 정국정상화를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김윤환 민자당 총무와 김영배 평민당 총무는 지난 24일 하오 접촉에서 지자제에 대한 절충을 벌였으나 기초단체선거에서의 정당배제와 정당참여 주장으로 팽팽히 맞서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주말께나 다시 접촉을 갖기로 했다.

민자당은 24일 노태우 대통령과 3인 최고위원간 회동에서 기초단체선거에서의 정당배제원칙을 재확인하고 야당측의 양보가 없을 경우 11월부터는 단독국회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평민당도 25일 확대간부회의를 열어 광역·기초를 불문,지자제선거에서 정당공천을 해야 한다는 데 추호도 양보가 있을 수 없다고 결의하고 지자제 정당참여 문제로 여야협상이 결렬될 경우 정국정상화 노력은 원점으로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자당 일부에서는 협상 결렬로 야당측이 정기국회 등원을 전면거부하고 내년까지 파행정국이 이어질 경우 조기총선 실시를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까지 제기되고 있다.

【선산】 민자당 김윤환 원내총무는 25일 『기초자치단체선거에 정당참여를 허용할 수 없다는 것은 민자당의 움직일 수 없는 입장이기 때문에 이의 수용을 요구하는 평민당의 주장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당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우형찬 서울시의원,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수상

서울시의회 우형찬 의원(더불어민주당, 양천3)이 지난 12일 제17회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 우 의원은 서울교육 발전, 공항소음 대책 마련, 지역 인프라 확충 등 시민 생활과 직결된 현안 해결에 기여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의정대상’은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지방자치 발전과 주민 복리 증진에 기여한 지방의회 의원에게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 지역 현안 해결 성과와 정책의 실효성이 주요 평가 기준으로 반영된다. 우 의원은 제9·10·11대 서울시의회에서 활동하며 교통위원장과 부의장을 역임했다. 양천지하철시대 대표로 활동하며 지역 교통 인프라 확충에 힘써 왔고, 이를 바탕으로 서울시 전체 교통환경 개선과 안전 정책을 다수 제안해 정책 체감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입법 활동에서도 성과가 두드러진다. 서울시교육청 고교학점제 운영 지원 조례안을 비롯한 교육 관련 조례를 발의하며 교육정책 전환기에 대응했고, 유치원 현장체험학습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조례 개정을 통해 초·중·고와 동일한 안전보조 인력 배치 근거를 마련했다. 이는 학습권·안전권 보호에 실질적으로 기여한 입법으로 평가된다. 지역환경 개선 활동도 의미 있는 성과로 꼽힌다. 우
thumbnail - 우형찬 서울시의원,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수상

지역구를 둘러보기 위해 이날 선산에 온 김 총무는 대신 광역단체장과 그 의회는 정당추천제를 수렴할 것이라고 밝히고 다음달 초순까지 여야총무회담을 계속,평민당 등원을 촉구할 것이나 야측이 등원하지 않을 경우 남은 회기를 고려,단독국회운영도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1990-10-26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